• 로그인
  • 회원가입
    1. 암 예보(서울) : 좋음
      미세먼지(서울) : 마스크 미착용
    2. 암 예보(부산) : 좋음
      미세먼지(부산) : 마스크 미착용
    3. 암 예보(대구) : 좋음
      미세먼지(대구) : 마스크 미착용
    4. 암 예보(인천) : 좋음
      미세먼지(인천) : 마스크 미착용
    5. 암 예보(광주) : 좋음
      미세먼지(광주) : 마스크 미착용
    6. 암 예보(대전) : 좋음
      미세먼지(대전) : 마스크 미착용
    7. 암 예보(울산) : 좋음
      미세먼지(울산) : 마스크 미착용
    8. 암 예보(경기) : 좋음
      미세먼지(경기) : 마스크 미착용
    9. 암 예보(강원) : 좋음
      미세먼지(강원) : 마스크 미착용
    10. 암 예보(충북) : 좋음
      미세먼지(충북) : 마스크 미착용
    11. 암 예보(충남) : 좋음
      미세먼지(충남) : 마스크 미착용
    12. 암 예보(전북) : 좋음
      미세먼지(전북) : 마스크 미착용
    13. 암 예보(전남) : 좋음
      미세먼지(전남) : 마스크 미착용
    14. 암 예보(경북) : 좋음
      미세먼지(경북) : 마스크 미착용
    15. 암 예보(경남) : 좋음
      미세먼지(경남) : 마스크 미착용
    16. 암 예보(제주) : 좋음
      미세먼지(제주) : 마스크 미착용
    17. 암 예보(세종) : 좋음
      미세먼지(세종) : 마스크 미착용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으로 더 많은 혜택을 누려보세요.
올캔서 회원가입 하기

암종별 증상 및 치료법

Home>암정보센터> 암종별 증상 및 치료법

청신경초종 - 증상/진단

작성자 : 올캔서|발행일 : 2016-06-10|조회 : 1,256|댓글 : 0

1. 청신경초종의 일반적 증상

 

보통 청신경 초종 환자의 대부분은 청력감퇴, 이명(귀울림), 현훈(어지럼증) 등의 청신경 압박에 의한 증상으로 병원을 찾게 됩니다. 이 중 약 반수 이상의 환자가 초기에는 현훈이나 이명을 호소합니다, 청력감퇴의 경우 순음 청력에 비해 어음판별능력이 많이 떨어지게 되며, 증상은 서서히 진행합니다. 청력저하를 노화 현상으로 생각하고 초기에 병원을 찾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혹 돌발성 난청의 형태로 일어날 수도 있는데 이는 종양의 압박에 의해 청신경이나 와우로의 혈류 장애가 발생하여 나타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종양이 점점 더 자라게 되면 청신경의 위쪽에 위치한 삼차 신경을 압박하게 되고, 이로 인해 안면부 동통이나 감각의 이상을 호소하게 됩니다. 그리고 청신경의 아래쪽에 있는 제 9번, 10번 뇌신경을 압박하게 되면 애성, 연하곤란 등의 증상이 보이며 소뇌를 압박하게 되면 운동실조 및 평형기능의 장애를 초래하게 되며, 좀 더 진행하여 제 4 뇌실을 압박하면 뇌척수액 순환로가 차단되어 수두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안면 신경은 청신경과 가장 가까이 위치하고 있고, 종양에 의해 가장 많이 압박, 변형을 받지만 안면신경의 말초성 마비증세는 종양이 매우 큰 경우에 나타나게 됩니다. 주로 전두부와 후두부에 지속적인 두통을 호소하기도 하는데 통증이 유발되는 정확한 기전은 아직도 명확히 알려져 있지 않는 상태입니다. 

 

1) 청신경 초종의 진행 단계별 증상의 변화

d07e4fc0a2ed360eb6904c8c3f01f0fb_1465543814_4699.png
 

d07e4fc0a2ed360eb6904c8c3f01f0fb_1465543840_8304.png
 

2. 청신경초종의 진단방법 

 

청신경 초종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임상 증상 및 신경이과학적 검사, 방사선학적인 검사를 시행합니다.

 

1) 신경이과학적검사 

 

(1)청력 검사 - 순음 및 어음 청력검사

 

순음청력의 저하에 비해서 어음 판별력이 특징적으로 떨어지면 청신경 초종을진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때 순음청력은 주로 고음역에서 먼저 저하되고, 청력검사상 환자가 유용한 청력을 보존하고 있는지 여부가 청신경 초종의 수술적 접근법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2) 뇌간 유발 전위 검사 

 

외이도에 딸각거리는 큰 소리를 초당 9~30회 자극하고, 이때 발생되는 유발 전위를 500~2000번 평균화하여 파형을 감지하는 검사로 청각의 경로인 제 8뇌신경과 중뇌 사이에서 발생되어 생성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청신경 초종 환자의 70% 정도가 이상을 나타내므로 선별검사로도 의미가 있고, 수술 중 뇌간기능 감시를 위해서도 사용됩니다. 

 

(3) 전정기능 검사

 

현기증이 있는 환자에게 평형 기능이 정상인지를 판정하며, 병변부위와 좌. 우측을 찾고 치료 계획과 질병의 경과를 알기 위하여 시행합니다.

온도안진검사

 외이도로부터 귀에 냉수 또는 온수를 주입하여 무의식적인 안구 운동을 유발해 좌우 별도로 외반고리관의 기능을 검사하는 것으로, 전정 기능의 대표적인 검사입니다. 청신경초종 환자의 96%에서 비정상적인 온도 안진 검사 소견을 보이므로 반응이 감소되거나 없어지는 것은 청신경초종의 중요한 초기 징후일 수 있습니다.

전기안진검사

전정계와 동안계의 상호작용으로 나타나는 무의식적인 안구의 주기적인 운동을 전기적으로 기록하는 검사입니다. 이 검사는 종양의 유래가 상분지인지 또는 하분지인지를 구분하는 데 도움이 되며, 청력 기능을 보존하면서 종양을 제거하는 수술을 시행할 때 의의가 있습니다.

 

2) 방사선 검사 

 

(1) 뇌 자기공명영상 촬영(MRI) 

 

내이도에 국한된 2~3mm 크기의 종양까지도 발견해 낼 수 있으며, 내이도에서부터 소뇌교조내로 자라난 타원형의 조영증강이 잘되는 종괴로 보이게 됩니다. 추체부와는 경계가 뚜렷하고 종양의 크기가 큰 경우 뇌간이나 소뇌를 압박하는 양상으로 보입니다. 종양의 내부는 균일하게 조영증강 되거나 부분적으로 저밀도 영역으로도 보이며 낭포형성을 한 경우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d07e4fc0a2ed360eb6904c8c3f01f0fb_1465543877_4879.png

(2) 측두골 CT 

내이도의 미란이나 확장을 볼 수 있으며, 수술 중 지표가 되는 내이도, 세반고리관, 전정부, 경정맥 팽대부 등의 구조물을 잘 보여주므로 자기공명영상과 함께 청신경초종의 진단에 필수적인 검사입니다.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