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그인
  • 회원가입
    1. 암 예보(서울) : 좋음
      미세먼지(서울) : 마스크 미착용
    2. 암 예보(부산) : 좋음
      미세먼지(부산) : 마스크 미착용
    3. 암 예보(대구) : 좋음
      미세먼지(대구) : 마스크 미착용
    4. 암 예보(인천) : 좋음
      미세먼지(인천) : 마스크 미착용
    5. 암 예보(광주) : 좋음
      미세먼지(광주) : 마스크 미착용
    6. 암 예보(대전) : 좋음
      미세먼지(대전) : 마스크 미착용
    7. 암 예보(울산) : 좋음
      미세먼지(울산) : 마스크 미착용
    8. 암 예보(경기) : 좋음
      미세먼지(경기) : 마스크 미착용
    9. 암 예보(강원) : 좋음
      미세먼지(강원) : 마스크 미착용
    10. 암 예보(충북) : 좋음
      미세먼지(충북) : 마스크 미착용
    11. 암 예보(충남) : 좋음
      미세먼지(충남) : 마스크 미착용
    12. 암 예보(전북) : 좋음
      미세먼지(전북) : 마스크 미착용
    13. 암 예보(전남) : 좋음
      미세먼지(전남) : 마스크 미착용
    14. 암 예보(경북) : 좋음
      미세먼지(경북) : 마스크 미착용
    15. 암 예보(경남) : 좋음
      미세먼지(경남) : 마스크 미착용
    16. 암 예보(제주) : 좋음
      미세먼지(제주) : 마스크 미착용
    17. 암 예보(세종) : 좋음
      미세먼지(세종) : 마스크 미착용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으로 더 많은 혜택을 누려보세요.
올캔서 회원가입 하기

암종별 증상 및 치료법

Home>암정보센터> 암종별 증상 및 치료법

맥락막흑색종 - 치료

작성자 : 올캔서|발행일 : 2016-06-10|조회 : 1,061|댓글 : 0

1. 맥락막 흑색종의 치료 방법 

 

1) 치료 방법의 종류 

 

(1) 안구 제거술 

 

안구 제거술은 종양이 전신으로 퍼지지 않았을 때 실시할 수 있는 치료법으로 전신 마취 혹은 국소 마취 하에서 시행합니다. 수술 시간은 1-2시간 정도가 소요되며 안구를 제거하고 난 공간에는 구 모양의 삽입물을 삽입하게 됩니다. 수술 후 1주일 정도면 정상 생활이 가능합니다.


(2) 방사선 치료 

방사선 치료는 안구를 보존하고 시력을 보존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아주 유효한 치료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의 종류는 크게 두 종류가 있습니다. 근접 조사와 외부 방사선 치료입니다. 근접 조사는 수술을 통해 방사성 물질을 종양이 있는 안구 근처에 고정시키는 방법이고 외부조사는 양성자나 헬륨 이온 같은 것을 이용하여 외부에서 조사하는 방법입니다. 양성자의 경우 안구 정도의 깊이에 충분한 방사선을 조사할 수 있고 그 경계가 분명하나 안구 밖 합병증이 더 많이 발생합니다. 어느 경우나 치료결과는 비슷합니다. 방사선 치료는 중간 이하의 크기에서 시행하게 됩니다. 중간 이하에서는 안구 제거술을 시행한 것과 방사선 치료를 시행한 것의 성적이 거의 동일한 것으로 알려져 있어 안구를 제거하지 않는 방사선 치료를 최근에는 더 선호하고 있습니다.

d07e4fc0a2ed360eb6904c8c3f01f0fb_1465547102_8908.png

(3) 광 응고술 / 냉동 응고술 

이 시술은 크기가 작거나 방사선 치료 후 남은 병변에 보조적으로 사용합니다. 이는 국소 마취만으로 간단히 시행할 수 있고 다른 치료법에 비해 합병증이 적다는 장점이 있어서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d07e4fc0a2ed360eb6904c8c3f01f0fb_1465547146_8464.jpg
(4) 온열 치료법 

최근에 도입된 다이오드 레이저를 이용한 치료법입니다. 크기가 작은 종양의 치료에 기존 레이저나 냉동 응고술과 함께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5) 항암화학요법 

전신으로 퍼진 암에 시행하는 것으로 아직 그 효과가 미미하여 생명 연장에 큰 효과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치료 원칙 
작은 크기의 종양
 크기가 작을 경우는 대개 진단 자체의 정확성이 떨어집니다. 그러므로 가능한 침습적인 치료는 피합니다. 진단이 명확하지 않은 병변은 관찰을 하면서 종양의 변화를 살피기도 하고 어느 정도 확신이 있을 경우는 방사선 치료나 레이저 광 응고술, 냉동 치료, 온열 치료 등을 시도합니다. 그런 치료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보일 경우 안구 제거술을 시행합니다.
중간 크기의 종양
 중간 크기의 종양은 안구 제거술을 시행한 것과 방사선 치료를 시행한 것이 비슷한 효과를 보여 상황에 따라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는 안구를 보존 한다는 것과 유효한 시력을 보전 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장점이 있어 최근 더 선호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방사선 치료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종양이 성장한다면, 이때에는 안구 제거술을 시행하여야 합니다.
큰 크기의 종양
 크기가 클 경우에는 안구 제거술을 우선적으로 시행합니다. 하지만 나이가 너무 많은 환자나 전신 상태가 나쁜 경우, 반대측 눈이 실명한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다른 치료(방사선 치료)를 먼저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전신적 전이가 있는 경우
 이 경우는 눈에 대한 국소적 치료는 효과가 없습니다. 그래서 항암화학요법을 시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때에 따라서 유효한 시력이 유지되면서 그 시력이 위협을 받을 때에는 눈에다 방사선 치료 등의 국소 치료를 고려해 보기도 합니다.

2. 맥락막 흑색종 치료의 부작용 

1) 안구 제거술 

안구 제거술 시행 이후 여러 가지 부작용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가장 흔한 것이 안와 이완이란 것입니다. 의안 착용이 오래됨에 따라 안와 삽입물과 의안의 중력에 의해 안와 내용물들도 아래쪽과 약간 앞쪽으로 이동하게 되고 눈꺼풀 올림근과 위 눈꺼풀도 아래로 처지게 됩니다.

이에 대한 예방으로는 적절한 크기의 안와 삽입물을 삽입하는 것이 중요하고 수술 시는 안와의 손상을 최소화하도록 해야 합니다. 의안의 무게를 떠받히는 것이 전적으로 아래 눈꺼풀에 의해 이루어지는데 이의 부담을 덜어 주기 위해 운동 축을 삽입하는 것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치료는 아래로 처진 것을 올리기 위해 아래 안와 골막에 삽입물을 넣어 위로 올리기도 하고 안와 삽입물이 없는 경우는 새로 안와 삽입물을 넣어야 합니다. 

두 번째로 흔한 것이 안와 삽입물의 노출입니다. 수술 직후 발생하기도 하지만 수술 후 수년 뒤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 빈도는 삽입물의 종류와 시술 방법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적게는 2-3%에서 많게는 21%정도까지 보고되고 있습니다. 치료는 노출의 정도가 작을 때는 주위 조직을 끌어다 덮어줄 수가 있지만 노출 부위가 크면 조직이식을 하거나 삽입물의 일부를 제거하거나 재수술을 통해 크기가 작은 삽입물을 다시 넣어야 합니다. 

2) 방사선 치료 

방사선 치료 후에도 여러 가지 부작용이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가장 많은 것이 안구 바깥을 둘러싼 상피가 손상되면서 이물감이나 건조감 같은 것이 생기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는 거의 인공 눈물약의 점안만으로 좋아집니다. 
그 외 백내장이 생기거나 망막증이 생기고 아니면 시신경 손상이나 황반 손상으로 인해 시력이 감소될 수 있습니다. 백내장은 방사선 치료 후 수개월 내지 수년 뒤에도 생길 수가 있는데 상태가 심하면 백내장 수술을 받으면 됩니다. 

망막증은 망막의 혈관이 파괴되어 생기는 것으로 출혈이 생기고 삼출물 등이 생기며 심한 경우는 신생 혈관들을 유도하여 유리체 출혈이나 신생 혈관 녹내장 등의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사전 검사를 통해 필요 시 레이저 치료를 받게 되면 예방이 가능합니다. 시신경 손상이나 황반 손상은 가능하면 정밀하게 방사선을 조사하여 이곳에 방사선이 닿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는 시력의 보전에 아주 중요한 부분으로 양성자 치료기 등 아주 세밀한 장비를 이용할 경우 이를 최소화하여 유효한 시력 유지에 도움이 되게 합니다.

3) 레이저 치료/ 냉 응고술/ 온열 치료 

시술을 받을 때 약간의 동통 외에 큰 부작용은 없습니다. 드물게 시술 후 삼출성 망막 박리 등으로 시력이 오히려 감소될 때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종양의 재발입니다. 일차적 치료로 이 방법들이 이용되기는 하지만 이들은 종양 치료의 확실한 방법으로 인정되는 것이 아니라 이차적인 보조 역할을 할 경우가 많고, 이때에도 물론 재발 여부에 대한 적절한 감시가 필요합니다.

3. 맥락막 흑색종의 재발 및 전이 

1) 재발 및 전이 양상 

맥락막 흑색종의 수술 이후에는 전이에 대한 관찰이 중요합니다. 주로 전이되는 부위는 간이나 폐입니다. 일부에서는 뼈나 머리로 가기도 하고 피부에도 동시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2) 검진 방법 

맥락막 흑색종의 수술 이후에는 전이에 대한 관찰이 중요합니다. 주로 전이되는 부위는 간이나 폐입니다. 일부에서는 뼈나 머리로 가기도 하고 피부에도 동시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맥락막 흑색종의 수술 이후에는 전이에 대한 관찰이 중요합니다. 주로 전이되는 부위는 간이나 폐입니다. 치료 종료 이후 6개월에서 1년 간격으로 혈액 검사나 초음파 전산화단층촬영(CT) 등을 이용해 간에 대한 검사를 시행하고 단순흉부촬영을 통해 폐에 대한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이에 대한 검사는 처음 5년까지는 자주 하는 것이 좋고 그 이후에는 1년에 한 번 정도면 적당합니다.

3) 치료방법 

전이가 발견되면 항암화학요법을 하게 됩니다. 안타까운 일이지만 항암화학요법을 사용 하더라도 그 성적은 아주 나쁩니다.

4. 맥락막 흑색종의 치료현황 

1) 생존 통계 

전반적인 생존 통계는 보고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종양의 크기에 따라 차이가 나는데 5년 사망률을 비교하면 큰 종양은 40~50% 정도를 보이지만 종양 자체에 의한 사망률은 30~35% 정도입니다. 중간 크기는 20~30 %이고 종양 자체에 의한 사망은 10% 정도입니다.
크기가 작은 경우는 15% 미만이고 종양 자체에 의한 사망은 1%정도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즉, 크기가 작을수록 그만큼 예후가 좋습니다.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