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그인
  • 회원가입
    1. 암 예보(서울) : 좋음
      미세먼지(서울) : 마스크 미착용
    2. 암 예보(부산) : 좋음
      미세먼지(부산) : 마스크 미착용
    3. 암 예보(대구) : 좋음
      미세먼지(대구) : 마스크 미착용
    4. 암 예보(인천) : 좋음
      미세먼지(인천) : 마스크 미착용
    5. 암 예보(광주) : 좋음
      미세먼지(광주) : 마스크 미착용
    6. 암 예보(대전) : 좋음
      미세먼지(대전) : 마스크 미착용
    7. 암 예보(울산) : 좋음
      미세먼지(울산) : 마스크 미착용
    8. 암 예보(경기) : 좋음
      미세먼지(경기) : 마스크 미착용
    9. 암 예보(강원) : 좋음
      미세먼지(강원) : 마스크 미착용
    10. 암 예보(충북) : 좋음
      미세먼지(충북) : 마스크 미착용
    11. 암 예보(충남) : 좋음
      미세먼지(충남) : 마스크 미착용
    12. 암 예보(전북) : 좋음
      미세먼지(전북) : 마스크 미착용
    13. 암 예보(전남) : 좋음
      미세먼지(전남) : 마스크 미착용
    14. 암 예보(경북) : 좋음
      미세먼지(경북) : 마스크 미착용
    15. 암 예보(경남) : 좋음
      미세먼지(경남) : 마스크 미착용
    16. 암 예보(제주) : 좋음
      미세먼지(제주) : 마스크 미착용
    17. 암 예보(세종) : 좋음
      미세먼지(세종) : 마스크 미착용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으로 더 많은 혜택을 누려보세요.
올캔서 회원가입 하기

암종별 증상 및 치료법

Home>암정보센터> 암종별 증상 및 치료법

질암 - 치료

작성자 : 올캔서|발행일 : 2016-06-13|조회 : 1,588|댓글 : 0

1. 질암의 치료방법

 

1) 치료원칙 

 

질암은 매우 드물기 때문에 아직까지 적절한 치료법이 완전히 정립된 상태는 아니지만, 대체적으로 환자 개개인에 따라 치료법이 다양하고 병기, 위치, 침윤된 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환자들의 질 기능을 유지시켜 주는 것이 질암 치료 계획에 있어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단순히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이나 경증의 질상피 내 종양인 경우에는 치료를 안 해도 자연 소멸되지만, 3기 이상인 경우 적절한 치료에도 골반 내 재발률이 높고 원격 전이가 심해 치료 결과는 매우 불투명합니다. 

 

또한 질 근처에는 직장, 방광, 요도가 있어 방사선 조사 용량이 한정적이며, 수술이 광범위하게 이루어지지 않으면 병소를 완전하게 제거하기 어렵습니다. 

 

2) 치료방법 종류

 

질암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상피내암의 치료 방법은 크게 수술적 치료, 방사선 치료, 항암 화학요법의 세 가지 방법이 있으며, 매우 초기 단계의 질암은 레이저 요법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또한 각 병기에 따라 한 종류 또는 두 종류 이상의 치료 방법을 병행하기도 합니다.

 

(1) 수술적 치료

 

수술로 암을 충분히 절제할 수 있는 경우에 좋은 치료법으로, 비교적 초기의 병변이 질의 표층에 국한되어 있는 경우와 질의 상부 1/3 부위에 있는 경우에 시행합니다. 


d07e4fc0a2ed360eb6904c8c3f01f0fb_1465785701_4447.png

레이저 수술
 강력한 빛의 빔을 사용하여 출혈 없이 질 표면의 병소를 제거합니다.

광범위 국소 절제술
 이 수술 방법은 암 조직의 작은 병변을 치료하기 위해 암 주변에 있는 건강한 조직의 가장자리도 함께 제거할 수 있습니다.

광범위 자궁 절제술
 암이 퍼졌다면 자궁과 경부를 포함하여 제거할 수 있습니다. 암이 퍼지거나 재발되었을 때는 부분적 수술이나 질 전체 수술이 필요합니다. 만일 암이 질 밖으로 퍼졌다면 다른 생식 기관을 제거해야 하며 이것은 자궁, 난소, 난관을 포함합니다. 암이 질상부에 위치할 경우, 자궁 전체, 난소, 질의 ⅓뿐만 아니라 인대 및 자궁천골 인대를 절제하며, 림프절 절제술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양측 골반 림프절 절제술
 암이 림프절까지 침범했을 때 시술될 수 있으며 림프절에 생긴 암은 골반과 서혜부 안에서 국소적으로 제거됩니다. 방사선 치료가 필요한 젊은 환자의 경우에는, 개복술을 시행하여 난소의 위치를 다른 곳으로 이동시킨 후, 임상 병기 결정을 위한 수술을 시행하여 커진 림프절을 절제하기도 합니다.

골반장기적출술
 이 방법은 매우 드물게 사용되지만, 암이 질에서 다른 기관까지 보다 넓게 퍼졌거나 또는 4기 암에서 직장-질 누공 및 방광-직장 누공이 생겼을 경우에 시행합니다. 이 경우 자궁, 질과 함께 직장, 방광까지 제거하는 수술을 시행합니다.

(2) 방사선치료

질암은 다발성으로 발생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방사선 치료가 우선적으로 선택되며, 이 치료 방법이 질암의 치료에 있어 가장 널리 쓰이는 방법입니다. 

방사선 치료는 고에너지 X선을 사용해 암세포를 소멸시킴으로써 종양을 감소시키는 국소 치료법이며, 단독으로 시행할 수도 있고, 수술 후 남아있는 암세포를 제거하기 위해 추가적 치료로 시행되기도 합니다. 또한 방사선 치료의 치료 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해 적은 용량의 항암제를 함께 처방하여 시술할 수도 있습니다.
외부 방사선(원격) 치료
 선형가속기를 이용하여 만든 고에너지의 X-선이나 전자선이 환자의 피부를 통과해서 종양까지 도달하여 암세포를 죽이는 방법입니다.
치료 시 통증은 전혀 없으며 1회 치료 시간은 5분 이내로 걸리고, 전체 치료 기간은 치료 목적이나 방사선에 대한 민감도에 따라 다릅니다.

강 내 치료
 방사선을 발생시키는 동위 원소를 인체 조직 내에 직접 넣어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중심에 라디움이나 세시움과 같은 방사선 물질을 장전한 기구를 질 강 내에 삽입하여 조사하는 방법으로 종양과 가까운 거리에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방사선원에서 나오는 방사선은 목표에 높은 조사량이 도달하는 반면, 주위의 정상 조직에는 그에 비해 훨씬 적은 양이 도달하게 됩니다.

(3) 항암화학요법

항암 화학요법은 경구 투여나 정맥 주사를 통해 항암제를 체내에 투여하는 치료 방법이며 때때로 국소적 치료로 몸에 바르는 크림이나 로션을 이용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5% 5-FU를 면봉에 발라 매일 밤 잠자기 직전에 질의 상부에 도포합니다. 이를 7-10일 동안 반복하고 그 후에 10일 내지 2주 동안 쉰 다음 다시 반복 시행합니다. 또는, 5-FU 크림 1.5g을 1주일에 한번씩 잠자기 전에 질 깊숙이 넣고 10주간 투여하는 방법도 효과적이며, 이는 또한 환자에게도 편리한 방법입니다.

항암제 치료는 전신 요법으로, 항암제가 혈류를 따라 전신을 돌며 질 벽에 있는 암세포에 작용합니다. 항암제 치료만으로 암을 완치하는 것은 어려우므로, 보다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 수술 전후 치료와 방사선 치료의 병용은 암이 다른 장기로 전이 되는 것을 줄여줄 수 있으며, 그러므로 암이 전이 되었을 때와 방사선이나 수술을 하지 않았을 때도 사용됩니다. 질암을 가진 대부분의 여성들은 병원의 외래에서 항암제 치료를 받으나, 건강 상태에 따라 입원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치료는 많은 종류의 항암제를 사용하여 매달 일반적이며 주기적으로 받을 수 있는데 때때로 항암제를 더 자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질암 치료에 흔히 사용되는 약물] 
아드루실 or 에퓨덱스 Adrucil or Efudex (fluorouracil, 5-FU) 
싸이토산 Cytoxan (cyclophosphamide) 
아이펙스 Ifex (ifosfamide) 
파라플라딘 Paraplatin (carboplatin) 
플라티놀 Platinol (cisplatin)
탁솔 Taxol (paclitaxel) 

그 외 다른 조직학적 분류에 따른 종양의 치료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4) 흑색종

수술요법이 일차 선택 치료이고 수술 범위는 병변의 위치에 따라 결정됩니다. 질의 상부 1/3을 침범한 경우 방사선 치료나 항암 화학요법은 효과적이지 못하므로 광범위 절제술을시행합니다. 림프절에 전이된 경우 생존율이 낮고, 이 경우에는 보조적인 항암 화학요법도 큰 효과는 없습니다. 

(5) 육종

경계가 명확한 경우 일차로 국소절제술을 시술합니다.
주위 림프절로 퍼진 경우 빈크리스틴(Vincristine), 닥티노마이신(Dactinomycin), 사이클로포스파마이드(Cyclophosphamide)를 사용한 복합 항암 화학요법을 사용합니다.

2. 질암 치료의 부작용

1) 수술적 치료

절제한 장기의 결여에 의한 기능 장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질 재건술은 암을 제거할 당시 시행할 수 있고, 지연된 방법으로 치료의 합병증을 교정하기 위해 시행합니다. 또한, 림프절을 제거하면 림프부종이 나타날 수 있는데, 림프부종은 수술 등에 의해 림프절 및 림프관이 제거되어 조직 내의 림프액이 적절하게 배액되지 못해서 발, 다리 등의 하지가 붓는 현상을 말합니다. 

2) 방사선치료

질암은 직장, 방광, 요관에 인접해 있으므로 방사선에 의한 방광염 질-직장 누관, 방광-질 누관, 직장 협착, 직장 궤양 등이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질에는 방사선으로 인한 궤양과 섬유화로 인한 협착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성관계는 질 협착을 방지할 수 있으며, 질 통증으로 성관계를 갖지 못하는 환자는 국소 에스트로겐 크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항암화학요법

항암 화학요법 후에 빈혈, 백혈구 및 혈소판 수가 감소하며, 입안이 헐고 오심, 구토, 설사 등이 있을 수 있으며, 머리카락이 빠지거나, 생식기능의 장애를 겪는 등의 부작용도 있을 수 있습니다. 

3. 질암의 재발 및 전이

질암은 첫 치료 후 약 40%에서 재발이 됩니다. 재발은 대개 치료 후 2년 이내에 일어나며 질 및 골반 내에 국한되어 발생합니다. 재발 부위가 표면에서 가깝고 범위가 좁으면 수술과 방사선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주위 장기까지 전이되어 재발된 경우는 치료가 어려우므로 재발 부위, 진행 양상, 이전의 치료법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수술적 치료, 방사선 치료, 항암 화학요법을 조합한 복합적인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4) 질암의 치료현황

질암을 적절하게 치료하였을 때의 5년 생존율은 약 44%로 나타내고 있습니다.
임상 병기 1기인 환자의 5년 생존율은 70% 이하로 나타내며 이는 자궁경부암이나 외음부암 보다 15% 정도 낮은 생존율입니다. 이와 같이 질암의 치유율이 낮은 것은 그만큼 치료가 어렵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d07e4fc0a2ed360eb6904c8c3f01f0fb_1465785737_9898.png

3. 질암 환자의 일상생활

1) 성생활

질암을 가진 여성은 그들의 삶에 많은 변화를 겪게 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암으로 인해 스스로가 자신을 보는 관점, 그리고 자신과 남편과의 관계가 변하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을 느끼게 되므로, 수술을 받은 뒤에 처음 갖는 성관계에 대해서는 지식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단순 자궁절제술 시에는 6~8주 후부터 성교가 가능하며, 배우자가 여성의 불안을 잘 이해하고 있는 것이 중요하므로 전문가와의 상담에 배우자가 함께 참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도 배우자와 함께 육체적 또는 정서적인 친밀함을 나누는 것이 중요한데, 성교를 통한 성적 결합 뿐만 아니라 애무와 키스 등도 다른 의미로는 동등한 성적 표현이 됩니다. 암 치료를 하는 장. 단기간의 변화는 여성의 성적 상태에 영향을 미치는데, 먼저 탈모, 체중 변화, 폐경, 피로, 통증, 불안 같은 부작용은 여성의 신체에 변화를 가져옵니다. 또한 여성은 통증에 대한 두려움, 질 손상에 대한 공포로 인해 성욕이 떨어지기도 하며, 질의 길이가 짧아지거나 질 내가 건조해지고 질 협착이 생기기도 해서 성교 시 통증을 느끼게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질 속에 생긴 흉터는 질 내의 따뜻하고 습한 환경 때문에 주로 외복부에 난 상처보다 치유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며, 질에 난 흉터는 몇 달 동안 닿으면 아플 수가 있습니다. 질이 너무 짧아졌다거나 좁아졌다고 걱정하는 경우가 있는데, 질은 매우 탄력 있는 구조로 되어 있어 늘어나게 됩니다. 

처음부터 성교를 하여 질이 다시 길어지도록 도와주어야 하며 적당한 윤활제, 충분한 전희, 부드러운 성관계를 통해 공포를 줄이고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성교 체위를 변경시키는 방법도 많은 도움이 되지만 불가능할 때에는 기구를 이용해 질을 넓혀 주는 것이 필요하고, 질 강이 폐쇄가 되었을 때에는 인위적으로 질을 만들어 주는 인공 조질술이 불가피하게 됩니다.

자궁 내에 라디움 삽입술을 시술받았다면 라디움 조사로 인해 질 상피가 얇아지고 질 협착이 초래될 수 있으며, 자연적 윤활이 현저히 감소됨으로써 성감이 떨어지거나 불쾌해지고 성교 통증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 중의 성교는 이론적으로 가능하나 실질적으로는 어려울 것이 예상되는데, 방사선 치료 중 성교를 할 시에는 특별히 치료 중에 질벽이 좁아지는 등의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만일 이것이 불가능할 때에는 기구를 쓰거나 손가락을 이용한 질 확장이 필요하며, 이때에 에스트로겐 크림을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치료 과정 동안 정기적으로 성관계를 가지는 것은 질 조직의 유연성을 증진시키고 질 유착을 막기 위해 필요합니다. 

2. 질암 환자의 식생활

암 자체 뿐만 아니라 암을 치료하기 위한 방법들은 환자의 영양상태에 영향을 미칩니다. 영양상태는 질병의 이환율, 사망률, 치료효과,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삶의 질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좋은 영양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암환자에게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암을 치료하는 동안에 잘 먹음으로써, 
환자는 암 질환과 치료에 대처할 수 있는 최상의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치료에 의한 부작용을 더 잘 극복할 수 있게 해 줍니다.
감염의 위험을 감소시켜 줍니다.
항암치료로 손상된 세포를 빨리 재생시킬 수 있습니다. 

암을 치료하는 특별한 식품이나 영양소는 없으며 균형잡힌 식사로 좋은 영양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충분한 열량과 단백질, 비타민 및 무기질을 공급할 수 있는 식사를 섭취해야 하며, 이는 여러 가지 음식을 골고루 먹음으로써 가능합니다.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