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그인
  • 회원가입
    1. 암 예보(서울) : 좋음
      미세먼지(서울) : 마스크 미착용
    2. 암 예보(부산) : 좋음
      미세먼지(부산) : 마스크 미착용
    3. 암 예보(대구) : 좋음
      미세먼지(대구) : 마스크 미착용
    4. 암 예보(인천) : 좋음
      미세먼지(인천) : 마스크 미착용
    5. 암 예보(광주) : 좋음
      미세먼지(광주) : 마스크 미착용
    6. 암 예보(대전) : 좋음
      미세먼지(대전) : 마스크 미착용
    7. 암 예보(울산) : 좋음
      미세먼지(울산) : 마스크 미착용
    8. 암 예보(경기) : 좋음
      미세먼지(경기) : 마스크 미착용
    9. 암 예보(강원) : 좋음
      미세먼지(강원) : 마스크 미착용
    10. 암 예보(충북) : 좋음
      미세먼지(충북) : 마스크 미착용
    11. 암 예보(충남) : 좋음
      미세먼지(충남) : 마스크 미착용
    12. 암 예보(전북) : 좋음
      미세먼지(전북) : 마스크 미착용
    13. 암 예보(전남) : 좋음
      미세먼지(전남) : 마스크 미착용
    14. 암 예보(경북) : 좋음
      미세먼지(경북) : 마스크 미착용
    15. 암 예보(경남) : 좋음
      미세먼지(경남) : 마스크 미착용
    16. 암 예보(제주) : 좋음
      미세먼지(제주) : 마스크 미착용
    17. 암 예보(세종) : 좋음
      미세먼지(세종) : 마스크 미착용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으로 더 많은 혜택을 누려보세요.
올캔서 회원가입 하기

암종별 증상 및 치료법

Home>암정보센터> 암종별 증상 및 치료법

음경암 - 개요

작성자 : 올캔서|발행일 : 2016-06-13|조회 : 1,443|댓글 : 0

음경암이란

 

발생부위

 

음경암은 남성의 외부생식기인 음경에서 발생합니다.

 

정의 및 종류

 

음경암이란 음경에서 발생하는 암으로, 비교적 드뭅니다. 음경암 중에서 가장 많은 형태인 편평상피세포암은 음경암의 98%를 차지합니다. 그 외 드물지만 악성흑색종, 기저세포암, 상피내암, 카포시 육종 및 전이암이 있습니다.

 

음경암의 예방

 

위험요인

 

불결한 위생상태, 포경하지 않은 것, 또는인유두종 바이러스(human papilloma virus, HPV)가 원인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그 밖에 담배 등 여러 가지 인자들이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조기검진

 

음경부의 경결이나 홍반, 작은 결절 등이 관찰되거나 일반 약제로 잘 치유되지 않는 성기의 궤양성 병변이 있는 경우에는 음경암에 대한 진료가 필요합니다.

 

음경암의 진단

 

일반적 증상

 

음경암은 대부분 통증이 없는 피부병변으로 발견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 외 증상으로는 분비물, 국소통증과 빈뇨, 배뇨통, 요급, 요실금 등의 배뇨증상, 그리고 서혜부의 림프절이 딱딱하게 만져지고 다리가 붓는 임파부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진단방법

 

음경 부위에 의심스러운 병변이 발견되면 국소마취를 하여 병변의 일부를 채취하는 조직학적 검사를 시행합니다. 조직검사에 의해 음경암이 진단된 경우에는 서혜부 림프절 촉지를 포함하는 신체 검사를 비롯하여 단순흉부촬영, 전산화 단층촬영이나 자기공명영상, 뼈 동위원소 검사 등의 병기검사를 시행합니다.

 

음경암의 치료

 

치료방법

 

음경암의 치료법으로는 수술적인 치료, 방사선 치료, 그리고 항암화학요법 등이 있으며 어떤 경우 한 가지 이상의 방법을 병행해서 치료하는 경우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치료의 부작용

 

음경암에 대한 수술로 음경의 일부 또는 전체를 절제한 경우 수술 후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은 배뇨입니다. 또한 음경의 절제 후 성생활에 지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말단 부위 일부를 절제한 경우에는 성생활이 가능하나 전체를 절제한 경우에는 실제 삽입과 같은 성생활은 불가능합니다. 방사선치료 후의 부작용으로는 흔히 요도협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재발 및 전이

 

음경암은 때에 따라서 수술이나 기타 치료 후에 재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수술 후 환자스스로 그리고, 의사와 함께 나머지 성기 부위의 피부 변화나 만져지는 종괴 등에 대해 살펴 보고 검사해보아야 합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병원에 내원하여 재발 유무에 대한 검사를 실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음경암의 주된 전이는 림프절 전이로 대퇴 및 장골 림프절로 전이됩니다. 혈액을 따라 원격 전이되는 경우에는 주로 폐, 간, 뼈 및 뇌로 전이됩니다.

 

1. 음경암의 발생 부위 

 

1) 음경의 구조

 

음경은 남성의 외부 생식기로서 치골궁의 인대와 부착해 있으며 다소 편평한 곤봉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평상시의 길이는 약 5.5-13cm 정도입니다. 음경은 크게 두 개의 음경 해면체와 한 개의 요도 해면체로 이루어져 있으며, 음경근/음경체/음경 귀두의 3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음경 해면체는 음경의 등 쪽과 배 쪽을 만드는 발기 조직 기둥 중의 하나이고, 요도 해면체는 음경의 요도면을 형성하는 발기 조직 기둥으로서 내부에 요도가 있으며 먼 쪽에서 커지면 말단이 술잔 모양으로 확대되어 귀두를 형성합니다. 각 해면체는 외측으로부터 피부, 콜리스 (Colles) 근막, 벅 (Buck, 깊은음경근막) 근막, 백막 (tunica albuginea)의 순으로 덮여 있습니다. Buck (깊은 음경 근막) 근막은 음경암이 발생하였을 경우 음경해면체 침윤과 혈행성 전이를 방지하는 벽으로 작용합니다. 

 

음경 피부는 피하 지방이 없기 때문에 매우 얇으며, 귀두 외면에서 중첩하여 포피(음경의 피부 주름, prepuce)를 형성합니다. 포피의 내면에는 지선이 분포해 있고, 이 포피선의 분비물에 탈락 상피가 섞인 것을 포피구라고 합니다.


2) 음경의 기능 

음경은 평상시에는 소변을 배설하는 통로의 역할을 하며 성교 시에는 성 생활을 가능하게 하고 정액을 방출하는 기능을 합니다. 

2. 음경암의 정의 및 종류

1) 음경암의 정의

음경암이란 음경에서 발생하는 암으로, 남성의 암 중에서 1% 이하를 차지하는 비교적 드문 암을 말합니다. 

2) 음경암의 종류 

음경암 중에서 가장 많은 형태는 편평상피세포암으로 음경암의 98%를 차지합니다. 그 외 드물지만 악성 흑색종, 기저세포암, 상피내암, 카포시 육종 및 다른 악성 종양의 전이가 보고되기도 합니다.

3. 음경암의 관련 통계

2013년에 발표된 중앙암등록본부 자료에 의하면 2011년에 우리나라에서는 연 218,017건의 암이 발생되었는데, 그 중 음경암은 연 69건으로 전체 남성암의 0.0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연령대별로는 70대가 34.8%로 가장 많고, 60대가 18.8%, 50대가 17.4%의 순으로 주로 고령에서 발생합니다. (보건복지부 중앙암등록본부 2013년 12월 26일 발표 자료)

음경암의 발생률은 위생상태와 종교적 배경을 지닌 문화적 관습의 차이에 따라서도 크게 영향을 받아 지역에 따라 발생률의 차이를 보입니다. 예를 들어, 미국이나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매우 낮은 유병률을 보여 전체 암의 0.4-0.6%를 음경암이 차지하고 있으나, 일부 아시아, 아프리카, 남미 국가의 경우에는 음경암이 전체 남성 암의 10-20%까지 차지하기도 하며 비뇨생식기 종양의 45%까지도 차지한다고 보고합니다. 그러나 최근 들어 개인 위생 상태의 개선과 함께 개발도상국에서의 음경암 유병률이 감소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음경암은 대부분 귀두에 생기며, 이어서 포피 순으로 발생합니다.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