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그인
  • 회원가입
    1. 암 예보(서울) : 좋음
      미세먼지(서울) : 마스크 미착용
    2. 암 예보(부산) : 좋음
      미세먼지(부산) : 마스크 미착용
    3. 암 예보(대구) : 좋음
      미세먼지(대구) : 마스크 미착용
    4. 암 예보(인천) : 좋음
      미세먼지(인천) : 마스크 미착용
    5. 암 예보(광주) : 좋음
      미세먼지(광주) : 마스크 미착용
    6. 암 예보(대전) : 좋음
      미세먼지(대전) : 마스크 미착용
    7. 암 예보(울산) : 좋음
      미세먼지(울산) : 마스크 미착용
    8. 암 예보(경기) : 좋음
      미세먼지(경기) : 마스크 미착용
    9. 암 예보(강원) : 좋음
      미세먼지(강원) : 마스크 미착용
    10. 암 예보(충북) : 좋음
      미세먼지(충북) : 마스크 미착용
    11. 암 예보(충남) : 좋음
      미세먼지(충남) : 마스크 미착용
    12. 암 예보(전북) : 좋음
      미세먼지(전북) : 마스크 미착용
    13. 암 예보(전남) : 좋음
      미세먼지(전남) : 마스크 미착용
    14. 암 예보(경북) : 좋음
      미세먼지(경북) : 마스크 미착용
    15. 암 예보(경남) : 좋음
      미세먼지(경남) : 마스크 미착용
    16. 암 예보(제주) : 좋음
      미세먼지(제주) : 마스크 미착용
    17. 암 예보(세종) : 좋음
      미세먼지(세종) : 마스크 미착용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으로 더 많은 혜택을 누려보세요.
올캔서 회원가입 하기

암종별 증상 및 치료법

Home>암정보센터> 암종별 증상 및 치료법

난소상피암 - 증상 / 진단

작성자 : 올캔서|발행일 : 2017-05-08|조회 : 1,122|댓글 : 0

일반적증상

난소상피암은 암이 상당히 진행하기까지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혹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그 증상이 하복부나 복부의 불편감, 통증, 소화기 장애에 의한 증상 등과 같이 비특이적이고 불분명하여 다른 질환으로 오인하여 진단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종괴를 촉지하고 비로소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은데, 난소상피암은 불규칙하고 울퉁불통한 종괴로, 주위조직에 유착 또는 고정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월경이 불규칙하고 폐경 이후 비정상적인 질출혈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난소상피암은 복막과 림프절 전이가 잘되며, 이 경우 복수가 차거나 복부대동맥 주위와 골반내의 림프절이 붓고, 암이 점차 흉부와 목의 림프절로도 퍼지면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흔히 나타날 수 있는 난소상피암의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무증상
• 복통
• 복부팽만감, 복부팽대
• 복강내 종괴
• 비정상적인 질출혈
• 비뇨기 증상 : 빈뇨, 배뇨곤란
• 대하증
• 오심, 구토
• 변비
• 요통

 

진단방법

환자가 호소하는 증상과 신체검진을 통해 난소상피암이 의심되면 골반내진, CA-125(cancer antigen-125)종양표지자 혈액검사, 경질 초음파, 전산화단층촬영(CT), 자기공명영상(MRI) 등의 검사를 통해 자궁의 종양인지 난소 종양인지 여부, 종양 내부의 구조, 암의 전이 유무 등을 자세히 조사합니다. 이러한 검사를 통해 양성 종양인지 악성 종양인지를 추정할 수 있으나, 최종적인 진단은 개복수술 또는 복강경 수술을 통하여 난소 종괴를 적출한 후 조직병리검사로 하게 됩니다.


골반 내진

진찰대 위에서 환자의 질과 복부를 수진하여 난소의 종괴 유무와 크기 및 형태를 검사하게 됩니다.

 

c4d220036b56f79f416ae0057e26a69d_1494229702_4029.jpg

 

경질초음파(Trasnvaginal ultrasonography)

초음파 검사는 종양의 위치, 크기, 종양의 구성성상을 아는데 도움이 됩니다. 골반 깊숙이 위치한 난소의 이상 유무를 보기 위해서는 보통의 경복부(transabdominal) 초음파가 아니라, 질을 통하여 초음파 탐지기(probe)를 삽입하는 경질 초음파가 유용합니다.

조직검사

경질 초음파와 CA-125(cancer antigen-125)종양표지자 혈액검사 등의 검사를 통해 난소에 생긴 종괴가 악성 종양인지 양성 종양인지를 완전히 진단해 내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최종적인 난소상피암의 진단은 수술을 통해 난소 종괴를 적출하여 조직병리검사로 하게 됩니다.


CA-125 (cancer antigen-125)종양표지자 혈액검사

혈액 속에 존재하는 CA-125(cancer antigen-125)라는 당단백을 측정하여 상피성 난소암을 진단에 이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상피성 난소암 중에서 많은 유형인 장액성 선암은 CA-125(cancer antigen-125)를 분비하기 때문에, 혈액 중의 CA-125(cancer antigen-125)는 상피성 난소암에 있어서 비교적 특이성이 높은 종양표지자입니다. 또한 전이가 일어난 상피성 난소암 환자의 대부분은 CA-125(cancer antigen-125)의 수치가 매우 높아지기 때문에 혈액검사만으로 난소암을 추정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난소암의 초기에는 양성반응을 보이는 비율이 낮으므로 난소암의 조기발견에는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으며, 난소암에 걸리지 않고도 양성반응을 보이는 경우, 예를 들면 골반염이나 자궁내막증, 자궁근종에서도 CA-125(cancer antigen-125)가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난소암을 확진할 수 있는 방법은 아닙니다.


경정맥 신우조영술(Intravenous pyelogram, IVP)

팔에 있는 정맥을 통해 조영제 주사를 놓고 신장, 자궁 그리고 방광 등의 장기에 암이 전이했는지를 엑스선(X-)사진 촬영을 통해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요로의 폐쇄와 골반내 이상, 이소성 신장등을 확인하기 위해 수술전에 필요한 검사입니다.


바륨관장(Barium enema)이나 대장내시경검사(colonoscopy)

대장암에 의한 난소전이를 배제하기 위해 적응이 됩니다. 대변에서 잠재혈액(occult blood)이 있거나 장폐쇄의 증거가 있는 환자에게서는 반드시 시행해야 합니다. 증상이 있을 시에는 상부위장관조영술(upper G-I series)이나 위내시경검사(gastroscopy)가 적응이 됩니다.


복부 전산화단층촬영(CT) 및 자기공명영상(MRI)

병변의 특성과 정확한 부위를 확인하며 혈관, 국소 림프절 및 주위 장기의 전이 유무를 판단하여 임상적 병기결정에 도움이 됩니다.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

암세포의 대사를 영상화함으로써 암의 유무 및 분포를 보여주는 검사입니다. 전신이 촬영되며 암조직이 정상조직에 비해 뚜렷하게 나타나는 장점이 있고, 다른 검사로 찾기 어려운 원격전이 및 재발 등을 밝히는데 도움이 됩니다.

 

진행단계

난소암의 병기는 수술을 한 이후에야 정해지게 됩니다. 난소암의 병기는 1-4기로 나누게 됩니다

 

c4d220036b56f79f416ae0057e26a69d_1494229757_1921.jpg

 

난소상피암의 경우, 병기는 반드시 수술을 한 이후에야 정해지며, 한번 정해지면 이후로는 재발 여부에 관계없이 변하지 않습니다. 또한, 병기가 결정이 되면 생존율, 무병 생존율 및 재발률 등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감별진단

난소암과 유사한 양상을 보이는 다음과 같은 질병이 있습니다. 양성 또는 경계성 난소종양, 소화기계암(위암, 직장암, 췌장암, 충수암)의 난소전이, 결핵과 같은 감염성 질환이 해당됩니다.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