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그인
  • 회원가입
    1. 암 예보(서울) : 좋음
      미세먼지(서울) : 마스크 미착용
    2. 암 예보(부산) : 좋음
      미세먼지(부산) : 마스크 미착용
    3. 암 예보(대구) : 좋음
      미세먼지(대구) : 마스크 미착용
    4. 암 예보(인천) : 좋음
      미세먼지(인천) : 마스크 미착용
    5. 암 예보(광주) : 좋음
      미세먼지(광주) : 마스크 미착용
    6. 암 예보(대전) : 좋음
      미세먼지(대전) : 마스크 미착용
    7. 암 예보(울산) : 좋음
      미세먼지(울산) : 마스크 미착용
    8. 암 예보(경기) : 좋음
      미세먼지(경기) : 마스크 미착용
    9. 암 예보(강원) : 좋음
      미세먼지(강원) : 마스크 미착용
    10. 암 예보(충북) : 좋음
      미세먼지(충북) : 마스크 미착용
    11. 암 예보(충남) : 좋음
      미세먼지(충남) : 마스크 미착용
    12. 암 예보(전북) : 좋음
      미세먼지(전북) : 마스크 미착용
    13. 암 예보(전남) : 좋음
      미세먼지(전남) : 마스크 미착용
    14. 암 예보(경북) : 좋음
      미세먼지(경북) : 마스크 미착용
    15. 암 예보(경남) : 좋음
      미세먼지(경남) : 마스크 미착용
    16. 암 예보(제주) : 좋음
      미세먼지(제주) : 마스크 미착용
    17. 암 예보(세종) : 좋음
      미세먼지(세종) : 마스크 미착용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으로 더 많은 혜택을 누려보세요.
올캔서 회원가입 하기

암종별 증상 및 치료법

Home>암정보센터> 암종별 증상 및 치료법

악성림프종 - 치료

작성자 : 올캔서|발행일 : 2017-06-15|조회 : 2,232|댓글 : 0

 

치료방법

치료는 림프종의 악성도와 종류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특히 비호지킨림프종(악성림프종)은 혈액암의 일종으로 수술이나 방사선치료나 수술과 같은 국소적 치료만으로는 재발이 쉽고 특히 방사선치료는 종양을 제거할 수 있는 용량을 사용하되 정상 장기에 손상을 주지 않아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따라서 대부분 항암화학요법을 시행합니다. 또한 림프종의 세부 분류, 병변의 위치 및 병변의 수가 치료 방향의 설정에 중요합니다. 

한가지 약제만으로 항암화학요법을 시행하면 재발하기가 쉬워 작용 기전과 독성이 다른 약제들을 조합한 복합항암화학요법을 시도합니다. 한편, 자가조혈모세포이식은 재발한 림프종에서 완치율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액암의 치료 원칙

[혈액암의 치료 원칙]

분류자연경과
(치료를 받지 않는 경우) 
완치치료 결정

저도 악성도

(Indolent) 

수년대개 불가능증상이 없으면 치료를 미룰 수 있음

고도 악성도

(Aggressive) 

수개월 일부 완치 가능즉시 치료

중증 고도 악성도

(Very aggressive)

수주 일부 완치 가능 즉시 치료
저도, 고도, 중증고도의 분류는 암세포가 자라나는 속도로 구분합니다. 저도 악성도의 암세포는 자라는 속도가 느려 수년이 지나도 종괴의 크기가 크게 변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종괴로 인한 증상이 없고 크기 변화가 뚜렷하지 않다면, 항암치료로 인한 부작용이 종양억제효과보다 신체에 미치는 영향이 안 좋을 수 있어 항암치료를 보류합니다. 반면 고도, 중증 고도 악성도의 암세포는 자라는 속도가 매우 빨라 수일 만에 종양이 온몸으로 퍼지게 되는 경우도 있어 진단 후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세포독성항암제는 비정상적으로 빨리 자라는 세포를 정상세포와 다른 암세포로 인식하여 공격합니다. 항암치료 시 탈모, 점막염, 골수억제 등의 부작용이 발생하는 것은 모근세포, 점막세포, 골수세포가 성장속도가 빠른 편에 속하는 세포들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매우 빨리 자라는 암세포는 세포독성항암제의 좋은 공격 대상이므로 매우 빨리 사멸되며, 일부에서는 완치가 가능합니다. 느리게 자라는 암세포는 세포독성항암제의 공격을 받아도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일부만 사멸되고 일부는 남아 지속적인 재발을 일으키므로 완치가 불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lymphoma paradox(림프종 역설)이라고도 합니다.

저도 악성림프종

국한된 병기를 가진 1, 2기의 저도 림프종은 국소방사선이 기본적인 치료법입니다. 병이 전신에 퍼진 3, 4기의 저도 림프종은 종양이 빠르게 커지거나 전신증상이 올 때까지 치료를 늦추기도 합니다. 

치료약제는 플루다라빈, 클라드리빈과 같은 약제를 단독으로 쓰기도 하며, 복합항암요법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리툭시맵과 같은 B세포 항원에 대한 단클론항체를 이용한 치료도 좋은 성적을 보이며, 최근에는 리툭시맵에 방사선 동위원소를 붙인 약제도 사용합니다. 

고도 악성 림프종

복합항암화학요법이 기본적인 치료이며, 병기가 낮다면 3~4회의 복합항암화학요법을 시행한 후 국소방사선치료로 종결하고, 전신적으로 침범한 3, 4기의 악성도가 높은 림프종은 6-8회의 복합항암화학요법으로 치료합니다. 

국내에서 빈도가 제일 높은 미만성 거대B세포림프종은 복합항암화학요법의 표준인 CHOP 요법 (사이클로포스파마이드, 아드리아마이신, 빈크리스틴, 프레드니손 요법)에 B세포 표면에 결합하는 단클론항체인 리툭시맵(rituximab)을 병합하여 치료하는 것이 장기생존율을 높일 수 있어 근래에 표준치료로 시행합니다. 

고위험군의 악성림프종이나 재발한 후 구제화학요법에 반응을 보이는 악성림프종의 경우에 자가조혈모세포이식을 통해 생존율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호지킨씨 림프종

1, 2기 병기는 대부분 항암화학요법과 방사선으로 완치가 가능하고 3기는 항암화학요법과 방사선 치료로 75% 정도가 완치 가능하며 4기는 항암화학요법으로 50% 이상 완치가 가능합니다. 재발하면 방사선치료가 일부 도움이 되며 이전에 사용하지 않은 구제항암요법을 사용하고 고용량항암요법을 하면 치료성적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새로운 치료 방법

복합항암화학요법을 기본으로 표적치료제를 병합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B세포 계열의 림프종은 악성 B세포를 표적으로 하는 표적치료제인 리툭시맵이 대표적으로 쓰이는 약제이며 리툭시맵이 치료에 쓰이면서 예후가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표적치료제로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각 질환마다 사용할 수 있는 표적치료제가 다릅니다. 호지킨림프종이나 역형성대세포림프종에서는 브렌툭시맙, 외투세포림프종에서는 이브루티닙 등이 현재 2차 치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표적치료제는 암세포에만 나타나는 표적을 잡아내기 때문에 혈구 감소 등의 세포독성항암제 부작용이 비교적 약한 편입니다. 그러나 표적을 나타내지 않는 암세포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표적치료제가 모든 경우에 효과적인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각 질환에 맞는 표적치료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최근 여러 암종에서 좋은 치료 효과를 보이고 있는 면역치료제는 암세포에 나타나는 면역항원을 잡는 약제로 림프종에서도 니볼루맙, 펨브롤리주맙, 이필리무맙 등의 면역치료제의 효과를 연구 중에 있습니다. 새로운 표적치료제나 면역치료제들이 연구 중에 있으며 이 약제들을 이용하여 치료하는 임상시험들도 전세계적으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많은 신약들이 임상시험단계에 있으며, 표준 항암치료로 충분한 치료효과를 얻지 못한 경우 이러한 신약들을 이용한 임상시험에 참여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료의 부작용

치료의 부작용은 탈모, 구토, 피곤, 빈혈, 호중구 감소로 인한 감염이며 탈모는 대개 일시적입니다. 이중에 제일 위험한 것은 골수기능억제로 인한 감염의 증가이며, 폐렴, 패혈증 등은 심각한 부작용 중 하나입니다. 

항암화학요법 또는 방사선치료 후의 장기적인 부작용으로는 치료와 연관된 2차성 암, 불임, 뼈의 무혈성 괴사 등이 있습니다. 

표적치료제나 면역치료제는 혈구감소나 탈모, 구역 등의 부작용은 적으나 투약 시 오한, 발열 등의 증상이 흔히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투약 시 반응들은 대부분 항히스타민제 등을 이용하여 조절 가능합니다. 

재발 및 전이

림프종 3, 4기의 25-30% 가량이 항암화학요법 후 관해를 얻었다가 재발하며 일부는 처음부터 초치료에 불응하여 완전 관해가 되지 않기도 합니다. 처음부터 반응하지 않았거나 치료 종결 후 1년 이내 재발한 경우는 추가적인 통상용량의 항암화학요법에는 잘 듣지 않으며 자가조혈모세포 이식으로 25-50%에서 완치됩니다. 1년이 지나 재발하면 통상용량의 항암화학요법에 다시 관해를 얻으나 장기적으로는 재발이 많아 자가조혈모세포 이식을 추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항암화학요법 후 국소적으로 재발한 일부 비호지킨림프종(악성림프종)은 방사선치료를 할 수도 있습니다. 방사선치료 후 재발한 경우는 표준화학요법으로도 좋은 성적을 보이기도 합니다. 

치료현황


5년 생존률 추이, 1993-2010

[5년 생존률 추이, 1993-2010]

최근 신약개발 및 치료법의 향상으로 비호지킨림프종(악성림프종)을 비롯한 혈액암의 치료 성적이 향상되었습니다. 이 중 특히 주목할 만한 요인은 항 B세포 항체인 리툭시맵(rituximab)의 도입과 적응증 확대로 인한 생존률의 향상입니다. 비호지킨림프종(악성림프종)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미만성B세포 림프종(diffuse large B cell lymphoma)에서는 리툭시맵을 추가한 R-CHOP 요법이 표준치료이며 버킷 림프종, 여포성 림프종, 외투세포 림프종, 변연부세포 림프종 등 대다수의 B세포 림프종에서 점차 그 적응증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10년 추적관찰결과

[10년 추적관찰결과]

가장 중요한 예후 인자들로 구성된 국제예후인자(International Prognostic Index, IPI)에 따른 치료 성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위험도 분류 (IPI 점수) 4년 생존률
저위험도 (0,1점)82%
낮은-중간 위험도 (2점)81%
높은-중간 위험도 (3점)49%
고위험도 (4, 5점)59%

 

또한, 최근 R-CHOP 요법으로 치료를 받은 환자들을 대상으로 개정한 국제예후인자(revised IPI, R-IPI) 분류에 따른 치료 성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위험도 분류 (IPI 점수) 4년 생존률
매우-양호 (0점)94%
양호 (1, 2점)79%
불량 (3, 4, 5점)55%

 

비호지킨 림프종은 수많은 종류의 질환이 있으며 각 질환에 따라 진단, 치료법, 치료 성적이 매우 다양합니다. 여기에서는 대표적인 질환인 거대미만성 B세포림프종의 치료 현황에 대하여 알아보았으나 그 외 각 림프종의 세부분류별로 치료 성적은 크게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B세포 림프종과 비교하여 T세포 림프종이 질환의 악성도도 높고 재발률이 높아 장기 생존률이 낮습니다. 고위험군 비호지킨림프종(악성림프종)에서는 적극적 치료로 고용량 항암치료 및 자가조혈모세포이식을 고려할 수 있으며, 최근에는 새로운 표적치료제 및 새로이 개발된 항암제들이 도입되어 이들을 이용한 임상시험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각 질환의 예상 치료 성적과 구체적 치료 계획에 대해서는 담당 의사와 상의하십시오.​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