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그인
  • 회원가입
    1. 암 예보(서울) : 좋음
      미세먼지(서울) : 마스크 미착용
    2. 암 예보(부산) : 좋음
      미세먼지(부산) : 마스크 미착용
    3. 암 예보(대구) : 좋음
      미세먼지(대구) : 마스크 미착용
    4. 암 예보(인천) : 좋음
      미세먼지(인천) : 마스크 미착용
    5. 암 예보(광주) : 좋음
      미세먼지(광주) : 마스크 미착용
    6. 암 예보(대전) : 좋음
      미세먼지(대전) : 마스크 미착용
    7. 암 예보(울산) : 좋음
      미세먼지(울산) : 마스크 미착용
    8. 암 예보(경기) : 좋음
      미세먼지(경기) : 마스크 미착용
    9. 암 예보(강원) : 좋음
      미세먼지(강원) : 마스크 미착용
    10. 암 예보(충북) : 좋음
      미세먼지(충북) : 마스크 미착용
    11. 암 예보(충남) : 좋음
      미세먼지(충남) : 마스크 미착용
    12. 암 예보(전북) : 좋음
      미세먼지(전북) : 마스크 미착용
    13. 암 예보(전남) : 좋음
      미세먼지(전남) : 마스크 미착용
    14. 암 예보(경북) : 좋음
      미세먼지(경북) : 마스크 미착용
    15. 암 예보(경남) : 좋음
      미세먼지(경남) : 마스크 미착용
    16. 암 예보(제주) : 좋음
      미세먼지(제주) : 마스크 미착용
    17. 암 예보(세종) : 좋음
      미세먼지(세종) : 마스크 미착용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으로 더 많은 혜택을 누려보세요.
올캔서 회원가입 하기

암종별 증상 및 치료법

Home>암정보센터> 암종별 증상 및 치료법

폐암 - 대상별 맞춤정보

작성자 : 올캔서|발행일 : 2016-05-31|조회 : 1,026|댓글 : 0

대상별 맞춤정보

 

1. 폐암환자의 일상생활 

 

1) 폐절제술을 받은 환자의 관리

 

폐절제술 후에는 수술 부위에 통증이 있고 기관지 분비물의 저류가 유발될 수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심호흡이나 기침, 가벼운 운동 등을 통해 남아있는 폐의 기능을 살려주고 수술 부위에 공기와 액체가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폐절제 후 관리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규칙적으로 짧은 시간의 운동이나 가벼운 활동하기

· 경미한 통증은 경구 진통제나 국소 찜질로 완화시키기

· 폐의 기능 활성화를 위한 계속적인 심호흡 운동하기

· 바른 체위 운동하기 (수술한 쪽 어깨 돌리기 운동, 손가락 깍지끼워서 머리 위로 손 올리기, 한 손으로 반대편 귀잡기, 빗질하기 등)

· 침을 유발하는 자극 물질(공해 먼지, 헤어 스프레이, 자극성 향기 등)은 피하기

 공공장소에서는 가능하면 금연구역 이용하기

 

2) 항암제 및 방사선 치료중인 환자의 관리

 

소세포폐암 환자는 치료 중 대개 항암화학요법 또는 방사선요법의 부작용을 겪게 되므로 이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특히 면역력이 떨어져있는 상태이므로 감염증을 방지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점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 항암화학요법 중에는 치과치료를 할 수 없으므로 치료 전에 치과진찰을 미리 받습니다.

· 영양가가 높은 음식을 섭취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합니다.

· 많은 사람이 모여 있는 곳은 가능한 피하고, 감기가 들었거나 그 외 감염증이 있는 사람들과의 접촉을 피합니다.

· 매일 샤워를 하고 손을 자주 씻으며 구강을 깨끗하게 합니다.

· 손을 잘 보호하고, 만약 손가락 등에 상처가 난 경우는 상처를 깨끗하게 씻고 잘 닦은 다음 의사나 간호사에게 항생제 등의 사용에 관하여 문의합니다.

· 면역력은 검증되지 않은 민간요법으로 회복될 가능성은 매우 적으므로 이에 현혹되지 않도록 합니다.

 

2. 폐암환자의 식생활

 

폐암은 대체적으로 음식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식생활을 크게 변화시킬 필요는 없고 환자의 평소 식성에 맞게 음식을 섭취하셔도 무방합니다. 식사는 조금씩 천천히 하고, 식욕을 증진하기 위해 산책이나 걷기 등의 가벼운 일상적인 활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일이나 야채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지만 육식을 전혀 하지 않고 채식으로만 식사를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환자의 입맛에 맞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균형 있는 영양 섭취는 체내 대사 작용을 활성화하여 신체 회복 기능을 활성화시킴으로써, 비정상적인 암세포의 빠른 성장을 억제해주며, 수술이나 방사선 그리고 항암화학요법 등 투병 과정에서 수반되는 여러 부작용 등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식사 요법이라 하면 특별한 음식을 준비하는 것이 아니라 규칙적이고, 고른 영양소를 섭취하기 위한 식단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3. 암 치료 중의 일반적인 식생활

 

암 자체뿐만 아니라 암을 치료하기 위한 방법들은 환자의 영양상태에 영향을 미칩니다. 영양상태는 질병의 이환율, 사망률, 치료효과,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삶의 질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좋은 영양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암환자에게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암을 치료하는 동안 잘 먹고 좋은 영양 상태를 유지함으로써,

· 환자는 암 질환과 치료에 대처할 수 있는 최상의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치료에 의한 부작용을 더 잘 극복할 수 있게 해 줍니다.

· 감염의 위험을 감소시켜 줍니다.

· 항암치료로 손상된 세포를 빨리 재생시킬 수 있습니다. 

 

암을 치료하는 특별한 식품이나 영양소는 없으며 균형잡힌 식사로 좋은 영양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충분한 열량과 단백질, 비타민 및 무기질을 공급할 수 있는 식사를 섭취해야 하며, 이는 여러 가지 음식을 골고루 먹음으로써 가능합니다. 

 

4. 폐암 환자의 수술 후 기구관리 

 

1) 밀봉흉곽배액 관리

개흉술, 절제술을 한 환자는 수술 후 밀봉 흉강배액을 해야 합니다. 밀봉흉곽병은 환자 몸 아래에 있고 배액튜브에서 파동이 있는지 주시해야 합니다.

배액관이 대상자의 움직임을 방해하거나 꼬이지 않도록 해야 하는데 배액관이 꼬이거나 압박이 가해지면 압력이 발생되어 거꾸로 가슴막강(흉막강)으로 역류되거나 가슴막강(흉막강)에서 배액되는 것을 방해하게 됩니다.

배액관을 꽂은 경우, 옆으로 누워 있을 때 배액관이 눌리지 않도록 하고배액을 증진시키기 위해 대상자의 자세를 자주 변경합니다.

수술 받은 쪽 팔과 어깨는 운동범위 내에서 하루에 몇 번 운동을 합니다. 운동은 어깨의 강직을 피하고 수술 후 통증과 불편감을 감소시킵니다. 필요하면 진통제를 투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가끔 배액병 쪽으로 배액관을 훑어내리는데, 이는 배액관을 짜주어 혈괴나 섬유소에 의한 배액관이 막히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 입니다. 또한 배액관의 개방성을 유지하여 폐 확장을 촉진시키고 합병증을 최소화합니다. 방법은 배액관을 엄지와 검지 첫마디로 안전하게 꽉 쥐고 다른 손으로는 배액병 쪽으로 훑어내립니다.


b0bed7b47301499be97041558f939794_1464677399_6882.png

밀봉관이나 흉곽 튜브로 액체가 오르내리는데 숨을 들여쉴 때 올라가고 내쉴 때 내려갑니다. 튜브의 파동은 가슴막강(흉막강)과 배액병 사이의 개방을 나타내며, 가슴막강(흉막강) 내 압력을 평가합니다. 밀봉병 안에 파동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액체 파동이 정지되는 이유 - 폐가 완전히 재 확장 되었을 때
- 관이 막혔거나 꼬였을 때
- 연결줄이 고리를 형성하였을 때
- 흡인기가 작동하지 않을 때


흉곽 튜브의 액체 파동이 정지된 경우 의사에게 보고해야 합니다.

공기누출은 대상자의 폐를 통하여, 혹은 관이나 수집 용기가 열렸을 때 발생합니다. 밀봉 배액병에 거품이 계속 생기는 것은 배액 기구에서 공기가 누출되는 것으로, 가슴막강(흉막강)에 공기가 누출되거나 고이면 긴장성 기흉이 초래됩니다. 그러므로 밀봉 배액에 심한 거품이 일면 즉시 보고합니다. 정상적으로 호기 동안은 밀봉병에 거품이 일어납니다.

튜브가 빠지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에서 호흡과 움직임을 억제할 수 있는데, 튜브는 테이프로 안전하게 고정되어있으므로 걱정 할 필요 없고 오히려 심호흡과 기침을 자주 하도록 격려하는데, 기침은 기관지로부터 분비물을 제거하고 가슴막강(흉막강) 내 액체의 축적을 막아주며, 가슴막강(흉막강) 내 압력을 상승시켜 폐 확장을 돕고 무기폐를 예방합니다. 그러므로 심호흡과 기침을 자주 하도록 격려하며 만일 수술 부위에 통증이 있으면 적절한 진통제를 투여 받습니다.

배액 기구는 가슴막강(흉막강) 내로 액체가 역류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대상자의 가슴보다 아래에 놓이게 합니다.

2) 자가 통증 조절법

자가 통증 조절법이란 환자가 통증을 느끼면 의사나 간호사의 처치를 기다리지 않고 스스로 자신의 통증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으로 환자 스스로 진통제의 투여 시기와 투여량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진통제 요구량에 대한 개인 간의 차이를 해결할 수 있어 상황에 따라 변하는 통증의 정도를 해결할 수 있어 회복기 동안 훨씬 편안함을 느끼고 빠른 회복을 도우며 치료 결과를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환자의 통증이 경구용 진통제로 조절될 수 있을 때까지 계속해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한데 보통 수술 후 2~3일이 지나면 중단할 수 있습니다.

(1) 조절 방법
환자가 조절장치의 단추를 누를 수 있을 만큼 의식이 회복되면 사용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회복실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의사는 진통제의 용량, 주입비율, 최고 주입 빈도를 미리 입력합니다. 환자가 통증이 있을 때 단추를 누르면 프로그램 된 마이크로프로세서에 의해서 조절되는 펌프가 작동하여 미리 정해 놓은 양의 진통제가 환자에게 주입됩니다.
통증으로 진통제가 필요하다고 느껴지면 자가 통증조절 장치의 눌러주며 환자만이 통증조절 단추를 누르도록 하고 약제가 과량 투여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환자 외의 다른 사람은 통증조절 단추를 누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 약제들은 뇌와 척수에 도달해야 효과를 나타내고 약효가 충분히 나타나기까지 5분 또는 그 이상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만약 기침이나 거동으로 인해 통증이 예상된다면 통증을 유발하는 행동을 취하기 5분 전에 통증조절 단추를 눌러줍니다.
펌프에 시간조절장치가 부착되어 있어서 일정한 시간(잠금 시간)이 경과할 때까지는 환자가 단추를 누르더라도 추가로 진통제가 주입되지 않습니다.
시간당 2회 이하의 횟수로 단추를 눌렀는데 진통제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으면 단추를 더 자주 눌러도 되며 단추를 매우 자주 누름에도 불구하고 충분히 통증이 감소되지 않는다면 담당 의료진에게 알려주어 단추를 누를 때 투여되는 진통제 양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환자가 거부하거나 자가 통증조절법을 이해하지 못하는 환자, 아주 어리거나 아주 고령인 환자의 경우는 금기합니다.

(2) 부작용
오심구토 : 전신 마취 직후에는 구역질과 구토 증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진통제에 따른 부작용과 구별하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증세가 지속될 때는 항구토제의 투여로 증상이 완화되거나 사라지게 됩니다.
진통제에 의한 증상일 때에는 일시적으로 투여량을 감소시키거나 잠금 시간을 길게 하거나, 때로는 약제의 종류를 바꾸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졸림을 느낄 때 : 통증을 심하게 느끼는 경우에는 이러한 현상이 적게 관찰되나, 통증이 완화되면 졸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조절 단추를 누르는 것을 멈추고 진통제 투여량을 줄여주면 서서히 회복됩니다.
소양감 : 드물게 나타나기도 하나 증상이 일시적입니다. 심할 경우 간호사에게 알려주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다리가 저리거나 힘이 빠지고 무거운 느낌 : 경막외 통증조절법에서 사용하는 약제는 강력한 약제가 아니므로 하지의 감각은 정상으로 유지됩니다. 만약 하지의 감각 이상이 동반된다면 간호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기타 부작용 : 호흡억제, 소변의 저류, 장 운동의 억제, 저혈압이 있습니다.
수술 후의 통증은 대개 일주일 내에 자연적으로 소실되므로 장기간 사용에 따른 내성이나 중독의 위험성이 무시할 정도입니다.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