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그인
  • 회원가입
    1. 암 예보(서울) : 좋음
      미세먼지(서울) : 마스크 미착용
    2. 암 예보(부산) : 좋음
      미세먼지(부산) : 마스크 미착용
    3. 암 예보(대구) : 좋음
      미세먼지(대구) : 마스크 미착용
    4. 암 예보(인천) : 좋음
      미세먼지(인천) : 마스크 미착용
    5. 암 예보(광주) : 좋음
      미세먼지(광주) : 마스크 미착용
    6. 암 예보(대전) : 좋음
      미세먼지(대전) : 마스크 미착용
    7. 암 예보(울산) : 좋음
      미세먼지(울산) : 마스크 미착용
    8. 암 예보(경기) : 좋음
      미세먼지(경기) : 마스크 미착용
    9. 암 예보(강원) : 좋음
      미세먼지(강원) : 마스크 미착용
    10. 암 예보(충북) : 좋음
      미세먼지(충북) : 마스크 미착용
    11. 암 예보(충남) : 좋음
      미세먼지(충남) : 마스크 미착용
    12. 암 예보(전북) : 좋음
      미세먼지(전북) : 마스크 미착용
    13. 암 예보(전남) : 좋음
      미세먼지(전남) : 마스크 미착용
    14. 암 예보(경북) : 좋음
      미세먼지(경북) : 마스크 미착용
    15. 암 예보(경남) : 좋음
      미세먼지(경남) : 마스크 미착용
    16. 암 예보(제주) : 좋음
      미세먼지(제주) : 마스크 미착용
    17. 암 예보(세종) : 좋음
      미세먼지(세종) : 마스크 미착용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으로 더 많은 혜택을 누려보세요.
올캔서 회원가입 하기

아로마테라피

Home>암치료 대체요법> 아로마테라피

혈압 떨어뜨리고 불면증 없애는 아로마 테라피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자 : healthy 댓글댓글 : 0건 조회조회 : 1,354회 작성일작성일 : 17-12-07 10:02

본문

아로마테라피는 식물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오일(에센셜오일)을 뽑아내, 코로 흡입하거나 피부에 바름으로써 병이나 증상을 치유하는 치료법이다. 전세계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아로마테라피의 역사와 자세한 활용법을 알아본다.

PART 1 아로마테라피란?

아로마테라피는 아로마(Aroma, 좋은 향기)와 테라피(Therapy, 치료요법)의 합성어로 향기 나는 식물의 꽃, 줄기, 잎, 뿌리, 열매 등에서 추출한 100% 순수한 정유(精油, 에센셜오일)를 호흡

기 또는 피부를 통해 체내에 흡수시켜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것이다. 각 에센셜오일의 고유한 향을 맡으면 신경계가 자극돼서 치유 효과를 낸다. 심리적 안정을 높이고, 집중력과 기억력을 개선하며, 잘 자게 도와 주는 등 다양한 효과가 있다. 또 피부에 스며든 오일은 혈관을 타고 전신을 돌면서 통증을 줄여주고 장의 움직임을 촉진시키는 등의 효과를 발휘한다. 김영인 교수는 “아로마테라피는 사람이 원래 가진 치유력을 높여주고 정식 치료를 도와주는 보조적 효과를 위해 사용해야 한다”며 “아로마테라피로 효과를 봤다고 의료기관에서 받던 치료를 중단하면 절대 안 된다”고 말했다. 


아로마테라피, 언제부터 했나

아로마테라피 역사는 선사시대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주술 행위를 할 때 식물을 써서 병마를 물리쳤다는 내용의 동굴벽화가 프랑스 지방 등에서 발견되고 있다. 또 고대 그리스와 인도, 이집트, 중국 등에서 각종 식물과 그 추출물을 이용해서 병을 치료한 기록이 있다. 의학의 아버지 히포크라테스는 건강 유지법으로 향기로운 목욕과 향유 마사지를 권했다. 중세 유럽에선 페스트나 콜레라 살균을 위해 집집마다 특정 식물을 태웠고, 십자군 원정 이후 아랍에서 증류법이 전해지며 보다 발전된 형태의 아로마테라피가 퍼져나갔다.

 

아로마테라피라는 말이 처음 사용된 시기는 20세기 초다. 1차 세계대전 중 프랑스 화학자 르네 모리스 가테포세가 육군병원 환자의 임상연구 결과를 《아로마테라피》라는 저서로 출간하면서 이 용어를 최초로 사용했다. 그는 향수 제조 공장에서 화상을 입었는데 급한 마음에 라벤더 오일에 화상 부위를 담갔더니 통증이 줄고 상처 치유가 빠르다는 사실을 발견했고, 이를 계기로 아로마테라피 연구를 본격화했다. 이후 유럽과 미국 등의 연구자들이 심리치료와 만성질환 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아로마테라피 효과를 입증했다. 현재 유럽과 미국에서는 아로마테라피가 병의 치유를 위한 보조적 요법으로 의료기관에서 사용되지만 국내에서는 마사지, 스파, 홈케어 등으로 활용된다.

 

아로마테라피 제대로 받으려면

국내 의료기관에서는 아직 아로마테라피를 치료목적으로 활용하지 않는다. 다만, 민간에서 건강 증진 목적이나 병 치료를 위한 보조요법으로 활용한다. 그러나 최근 들어 국내 의료기관에서도 연구 목적으로 고혈압 환자나 류머티즘관절염 환자, 산후우울증 환자 등에게 아로마테라피를 보완적으로 활용해 효과를 입증하는 추세다. 국내에서 아로마테라피를 제대로 받으려면 아로마 마사지숍에서 전문가에게 받거나 에센셜오일 판매처에서 아로마테라피스트 자격을 가진 전문가에게 정보를 얻는 것이 좋다. 아로마테라피를 위한 에센셜오일은 인터넷이나 홈쇼핑 프로그램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지만, 아로마테라피를 제대로 받기 위해선 민간 자격증을 취득한 아로마테라피스트를 한 번이라도 거치는 게 좋다.

 

아로마오일 구입 시 꼭 챙겨야 할 것

01 아로마테라피 효과를 제대로 보려면 순도 100% 천연 에센셜오일을 구입한다. 유사한 향의 오일이나 알코올성 오일 등을 섞어서 파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오일이 섞이면 천연 화학성분이 파괴되기 때문에 치유 효과가 떨어진다. 또 아로마 오일과 향만 유사하게 한 오일은 향을 내는 성분만 빼내서 사용했기 때문에 치유 효과를 내지 못한다. 에센셜오일에는 다양한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중 어떤 성분이 치유 효과를 내는지 아직 구체적으로 밝혀져 있지 않다.

02 아로마오일을 구입할 때는 제품명과 식물학상 이름, 식물의 사용 부위, 오일 추출법, 원산지, 유기농 마크, 유통기한까지 꼼꼼히 확인한다.

03 에센셜오일은 불투명한 차광성 유리병에 담겨 있는 것을 구입한다. 에센셜오일은 빛과 열에 약하고, 산소에 쉽게 반응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한 방울에 0.05mL씩 떨어지게 제작돼 있어야 적정 용량을 덜어 쓸 수 있다.

04 에센셜오일에 인공향 등을 첨가한 가짜가 적지 않다. 아로마테라피를 처음 시작할 때는 인터넷쇼핑몰에서 구입하기보다, 아로마테라피스트 자격자에게 상담 후 믿을 만한 판매처를 소개받아 구입한다.

 

출처 :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3/09/27/2013092701281.html?Dep0=twitter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