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그인
  • 회원가입
    1. 암 예보(서울) : 보통
      미세먼지(서울) : 마스크 미착용
    2. 암 예보(부산) : 보통
      미세먼지(부산) : 마스크 미착용
    3. 암 예보(대구) : 보통
      미세먼지(대구) : 마스크 미착용
    4. 암 예보(인천) : 보통
      미세먼지(인천) : 마스크 미착용
    5. 암 예보(광주) : 보통
      미세먼지(광주) : 마스크 미착용
    6. 암 예보(대전) : 보통
      미세먼지(대전) : 마스크 미착용
    7. 암 예보(울산) : 보통
      미세먼지(울산) : 마스크 미착용
    8. 암 예보(경기) : 보통
      미세먼지(경기) : 마스크 미착용
    9. 암 예보(강원) : 보통
      미세먼지(강원) : 마스크 미착용
    10. 암 예보(충북) : 보통
      미세먼지(충북) : 마스크 미착용
    11. 암 예보(충남) : 보통
      미세먼지(충남) : 마스크 미착용
    12. 암 예보(전북) : 보통
      미세먼지(전북) : 마스크 미착용
    13. 암 예보(전남) : 보통
      미세먼지(전남) : 마스크 미착용
    14. 암 예보(경북) : 보통
      미세먼지(경북) : 마스크 미착용
    15. 암 예보(경남) : 보통
      미세먼지(경남) : 마스크 미착용
    16. 암 예보(제주) : 보통
      미세먼지(제주) : 마스크 미착용
    17. 암 예보(세종) : 보통
      미세먼지(세종) : 마스크 미착용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으로 더 많은 혜택을 누려보세요.
올캔서 회원가입 하기

의료용 함초

Home>암치료 대체요법> 의료용 함초

<신안 함초의 특별한 이야기> ③함초의 성분과 효능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자 : 올캔서 댓글댓글 : 0건 조회조회 : 220회 작성일작성일 : 18-09-27 09:45

본문

함초(퉁퉁마디)는 개펄이나 염전 주변에서 서식하는 염생식물이다. 일부 지방에서는 식용 또는 약용식물로 이용되기도 했다. 함초의 성분과 효능에 대해서는 여러 학자들이나 연구기관, 기업들이 끊임없이 연구한 덕분에 그 활용 가능성이 속속 열리고 있다.  


함초의 단백질 함량은 줄기가 2.1%, 뿌리가 2.0%로 비슷했고, 잎은 1.6%로 분석됐다.
잎은 일부 지역에서 나물로 이용되고 있는데 산채 및 채소류에 비해 단백질 함량이 낮은 편이었다. 바다에서 생산되는 해조류 중 다시마보다는 훨씬 높은 반면 미역과는 비슷한 수준이었다.

지방 및 회분 함류량은 단백질과 마찬가지로 줄기와 뿌리 부분은 비슷하고 잎 부분은 약간 적었다.

염분은 줄기에서의 함량이 높은 편이었으며 잎-뿌리 순으로 분석됐다. 회분 중 염의 함량이 잎에서는 약 70%를 차지했고, 줄기는 64%, 뿌리는 44%로 회분 중 염분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구성아미노산의 총 함량은 줄기가 1625㎎/100g, 뿌리가 1569㎎/100g, 잎이 1270㎎/100g으로 나타났다.
글루타민산, 아스파트산, 레우신, 글리신과 같은 산성 및 중성 아미노산이 많은 것은 해조류와 비슷했고 줄기와 뿌리에서의 염기성 아미노산인 라이신의 함량이 높은 것이 특징이었다.

<신안 함초의 특별한 이야기


무기질에서는 나트륨이 가장 많이 함유돼 있다. 특히 퉁퉁마디에는 칼륨이 많이 함유돼 이뇨작용을 촉진시킬 것이라는 추정을 가능케 했다. 또 체내에서 저항력과 골격의 건강을 유지시키는 칼슘도 많이 함유돼 있다. 

부위별 무기질 함량을 보면 나트륨은 뿌리에서 약간 높게 나타났으며, 칼슘은 잎이 뿌리보다 20배 가량 많이 함유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마그네슘 및 칼륨의 함류량은 부위별로 차이가 없었으며 아연 함류량은 줄기에서 가장 높은 29.6㎎/100g으로 나타났다. 

철분은 100g당 함류량이 잎에서 31.5㎎, 줄기에서 66.2㎎, 뿌리에서 84.8㎎로 확인됐다. 이밖에도 미량의 구리, 니켈, 망간 등의 성분도 함유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2)함초의 효능 및 효과 

의학적으로 또는 과학적으로 명확히 규명된 것은 아니지만 함초는 여러 약리기능을 지닌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전통의 민간요법과 일부 한약업계에서는 함초의 이러한 효능을 여전히 유효한 것으로 믿고 있다. 
함초의 효능과 효과를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숙변을 없애고 변비를 고치며 비만증을 치료한다.
 
사람의 장 벽에는 융털이라는 작은 돌기가 빽빽하게 붙어 있다. 융털에 음식물의 찌꺼기가 끼면 대장에서 영양분을 잘 흡수하지 못할 뿐 아니라 음식물들이 장 벽에 달라붙는다. 이를 숙변이라 한다.
함초는 이 숙변을 분해해 몸 밖으로 내보는 작용을 한다. 함초가 숙변을 분해하면 몸무게가 줄고 변비도 개선된다.
 
▶고혈압/저혈압을 치료한다.
 
함초는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피를 깨끗하게 하며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고혈압과 저혈압을 동시에 치료한다. 또 심장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질을 제거해 고혈압/저혈압을 동시에 낫게 한다. 함초는 증혈작용도 뛰어나 빈혈증 치료에도 효과가 크다. 
▶축농증/신장염/관절염 등 온갖 염증을 치료한다. 

함초는 병원성 미생물을 죽이는 작용이 매우 세다. 어떤 종류의 항생제로도 효과를 보지 못한 악성 늑막염 환자가 함초를 복용해 나은 사례도 있다. 또 배체트씨병으로 목숨을 포기했던 사람이 함초 복용으로 회복된 사례도 전해진다. 

▶피부를 곱게 한다. 

함초는 먹는 화장품이라 일컬어질 만큼 피부미용 효과도 탁월하다. 숙변을 없앰으로써 피부를 깨끗하게 하는 것이다. 기미, 주근깨, 여드름, 여성의 생리불순 개선에도 효과를 발휘한다.


▶위장 기능을 좋게 한다. 

함초는 위장과 대장의 기능을 활발하게 해줌으로써 소화를 돕고 변비, 탈장, 치질을 낫게 한다. 함초를 먹으면 배가 뻐근해지고 소리가 나며 방귀가 많이 나온다. 함초가 위와 장 벽에 쌓인 노폐물을 분해하기 때문이다. 

▶기관지천식/기관지염을 치료한다. 

함초는 기관지 점막의 기능을 좋게 해 기관지 천식을 완화하거나 치유해준다. 
▶당뇨병의 혈당치를 낮춘다. 

함초를 복용하면 혈당치가 차츰 정상으로 회복된다. 함초 생즙을 마심으로써 당뇨병을 완치한 사례가 적지 않다. 함초의 섬유질이 장에서 당질 섭취를 억제하고 췌장의 기능을 되살리는 덕분이다. 

▶성 기능을 좋게 한다. 

함초는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한다. 또 발기부전, 조루, 성욕감퇴, 여성의 불감증, 만성피로 해소에도 도움을 준다. 이밖에도 머리를 맑게 해 정신 집중을 도와주기도 한다. 

<자료 제공 : 신안군함초향토자원화사업단>  


기사출처 : 아시아경제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3010218013701787 


2f05ac909d0428a76689b9c775149f5d_1538009331_4022.jpg

2f05ac909d0428a76689b9c775149f5d_1538009331_4497.jpg
 

추천1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