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그인
  • 회원가입
    1. 암 예보(서울) : 좋음
      미세먼지(서울) : 마스크 미착용
    2. 암 예보(부산) : 좋음
      미세먼지(부산) : 마스크 미착용
    3. 암 예보(대구) : 좋음
      미세먼지(대구) : 마스크 미착용
    4. 암 예보(인천) : 좋음
      미세먼지(인천) : 마스크 미착용
    5. 암 예보(광주) : 좋음
      미세먼지(광주) : 마스크 미착용
    6. 암 예보(대전) : 좋음
      미세먼지(대전) : 마스크 미착용
    7. 암 예보(울산) : 좋음
      미세먼지(울산) : 마스크 미착용
    8. 암 예보(경기) : 좋음
      미세먼지(경기) : 마스크 미착용
    9. 암 예보(강원) : 좋음
      미세먼지(강원) : 마스크 미착용
    10. 암 예보(충북) : 좋음
      미세먼지(충북) : 마스크 미착용
    11. 암 예보(충남) : 좋음
      미세먼지(충남) : 마스크 미착용
    12. 암 예보(전북) : 좋음
      미세먼지(전북) : 마스크 미착용
    13. 암 예보(전남) : 좋음
      미세먼지(전남) : 마스크 미착용
    14. 암 예보(경북) : 좋음
      미세먼지(경북) : 마스크 미착용
    15. 암 예보(경남) : 좋음
      미세먼지(경남) : 마스크 미착용
    16. 암 예보(제주) : 좋음
      미세먼지(제주) : 마스크 미착용
    17. 암 예보(세종) : 좋음
      미세먼지(세종) : 마스크 미착용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으로 더 많은 혜택을 누려보세요.
올캔서 회원가입 하기

방사선 치료

Home>암정보센터> 방사선 치료

사이버나이프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자 : 올캔서 댓글댓글 : 0건 조회조회 : 392회 작성일작성일 : 17-04-20 10:30

본문

소개

사이버나이프는 악성 및 양성 종양에 널리 쓰일 수 있는 치료 장비로서 이 장비가 도입됨으로 인하여 기존의 장비로는 치료가 어려운 병을 적극적으로 치료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전이암이나 재발암에서도 치료가 가능하여 한번 더 치료의 기회를 갖게 되었다.
 

''방사선 수술'은 방사선을 여러 방향에서 한 곳으로 집중시켜 암 덩어리를 괴사시키는 방법이 마치 수술로 제거하는 것과 같다는 의미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특히 사이버 나이프는 세밀하고 정확하게 방사선을 조사하여 치료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의 방사선치료 후 재발이 된 경우에도 추가적으로 사이버나이프 치료가 가능하다.

인하대병원 사이버나이프센터는 2008년 폐암에서 금침 삽입없이 치료하는 국내 최초의 사이버나이프센터가 되었으며, 국내 최초로 환자가 직접 자신의 호흡 주기를 보면서 치료할 수 있는 고글 모니터를 개발하여 치료에 적용하고 있다.
 

인하대병원 사이버나이프 방사선 수술의 특장점

종양 실시간 추적 시스템

로봇 사이버나이프의 가장 큰 특징은 “Tracking System (추적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선량의 방사선 치료는 무엇보다도 정확성이 생명인데 사이버나이프는 종양의 위치와 환자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추적이 가능한 Synchrony System (호흡동조시스템)을 장착하였습니다. 따라서 종양의 움직임에 따라 자동적으로 로봇이 종양을 찾아서 치료할 수 있어, 후유증은 최소화하면서 치료율은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습니다.
 

금침 삽입없이 종양의 위치 확인

기존 사이버나이프 등의 장비들에서는 환자의 종양 위치를 확인하기 위해 기준이 될 표식을 몸에 삽입해야 했지만,인하대병원의 최신 사이버나이프는 두경부, 척추에서 금침(표식자)의 삽입 없이 방사선 수술이 가능합니다. 또한 국내 최초로 폐종양에서도 금침의 삽입 없이 방사선수술을 시행할 수 있는 Xsight Lung Tracking System을 장착하였습니다.
 

방사선량률의 증가

종양에 조사되는 방사선 양이 기존 장비에 비해 두 배로 많아졌습니다.분당 600MU의 방사선 조사가 가능하여 방사선 수술 치료시간이 이전300MU/min 장비에 비해서 절반으로 줄어들었습니다. 따라서 본원에서 도입된 4세대 사이버나이프는 치료 시간이 짧아진 만큼 환자가 더욱 편안하게 치료를 받게 되었습니다.
 

4차원 방사선 치료계획

지금까지의 사이버나이프 치료는 4차원치료계획을 할 수 없어서 정상조직과 종양에 들어가는 방사선량을 정확히 확인 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인하대병원에서는 국내 최초로 4차원치료계획이 가능한 사이버나이프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호흡에 의해서 움직이는 종양이나 정상조직의 경우 정상조직과 종양에 투여되는 선량을 정밀하게 측정하고 계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런 4차원 치료계획을 사용하게 되면 종양의 국소제어나 정상조직의 부작용을 보다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습니다
 

로봇 움직임의 극대화

이전의 사이버나이프도 치료 시 2개의 X-ray를 45도 각도에서 조사하여 환자를 촬영하고 이를 기준으로 방사선수술을 시행하였습니다. 그러나 이 2개의 X-ray를 받아들이는 detector(인식장치)가 지상에 나와 있는 관계로 로봇의 움직임에 제한이 있었습니다.

4세대 사이버나이프에서는 이 detector가 지하로 묻히게 됨에 따라 로봇 움직임의 각도가 이전보다 향상되었습니다. 따라서 보다 많은 방향에서 방사선을 조사할 수 있으며 이는 결국 환자의 부작용의 감소로 이어지게 됩니다.

 

출  처  - 인하대학교 사이버나이프센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