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그인
  • 회원가입
    1. 암 예보(서울) : 좋음
      미세먼지(서울) : 마스크 미착용
    2. 암 예보(부산) : 좋음
      미세먼지(부산) : 마스크 미착용
    3. 암 예보(대구) : 좋음
      미세먼지(대구) : 마스크 미착용
    4. 암 예보(인천) : 좋음
      미세먼지(인천) : 마스크 미착용
    5. 암 예보(광주) : 좋음
      미세먼지(광주) : 마스크 미착용
    6. 암 예보(대전) : 좋음
      미세먼지(대전) : 마스크 미착용
    7. 암 예보(울산) : 좋음
      미세먼지(울산) : 마스크 미착용
    8. 암 예보(경기) : 좋음
      미세먼지(경기) : 마스크 미착용
    9. 암 예보(강원) : 좋음
      미세먼지(강원) : 마스크 미착용
    10. 암 예보(충북) : 좋음
      미세먼지(충북) : 마스크 미착용
    11. 암 예보(충남) : 좋음
      미세먼지(충남) : 마스크 미착용
    12. 암 예보(전북) : 좋음
      미세먼지(전북) : 마스크 미착용
    13. 암 예보(전남) : 좋음
      미세먼지(전남) : 마스크 미착용
    14. 암 예보(경북) : 좋음
      미세먼지(경북) : 마스크 미착용
    15. 암 예보(경남) : 좋음
      미세먼지(경남) : 마스크 미착용
    16. 암 예보(제주) : 좋음
      미세먼지(제주) : 마스크 미착용
    17. 암 예보(세종) : 좋음
      미세먼지(세종) : 마스크 미착용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으로 더 많은 혜택을 누려보세요.
올캔서 회원가입 하기

암종별 증상 및 치료법

Home>암정보센터> 암종별 증상 및 치료법

고환암 - 개요

작성자 : 올캔서|발행일 : 2016-06-09|조회 : 1,134|댓글 : 0

고환암이란

 

발생부위

 

고환은 남성의 음낭 내에 있는 생식기로 한 쌍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레이디히세포(Leydig cells)또는 간질세포(interstitial cells)와 정세관의 두 가지 주요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성인의 정세관은 서톨리세포(Sertoli cells)와 생식세포로 구성되어 있으며, 서톨리세포는 기저막을 따라 존재하며 생식세포의 분화에 필수적인 환경을 제공합니다.

 

정의 및 종류

 

고환암은 고환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으로, 임상적으로 종자세포종양과 비종자세포종양으로 나뉩니다. 종자세포종양에는 정상피종, 배아암, 기형종, 융모막암종, 난황주머니종양이 있습니다.

 

고환암의 예방

 

위험요인

 

고환암의 원인은 잠복고환, 과거력이 있는 경우, 가족력이 있는 경우 등의 선천적 요인과 외상, 산모가 임신 중 여성호르몬 투여, 고환위축이 올 수 있는 화학물질에 노출, 볼거리 바이러스 감염 등의 후천 요인이 있습니다.

 

조기검진

 

사춘기가 지난 남성은 매달 고환 자가 검진을 하며 음낭이 커졌거나, 딱딱한 몽우리가만져지는 경우 영상검사나 종양표지자검사 등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고환암의 진단

 

일반적 증상

 

통증없이 서서히 커지는 단단한 결절이 고환에서 만져지는 것이 주 증상입니다. 약 10%에서는 고환 내 출혈이나 경색으로 인한 급성 통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일부 고환암은 여성형 유방을 보이며, 특히 융모암인 경우 특징적으로 나타납니다.

 

진단방법

 

고환암의 진단방법으로는 신체검진, 음낭초음파검사, 단순흉부촬영, 복부 전산화단층촬영(CT), 양전자방출단층촬영이 있으며, 고환암은 종류에 따라서는 특이한 표지단백을 생성하는데, 알파태아단백 (alpha-fetoprotein,α-FP), 융모성선자극호르몬 (beta-human chorionic gonadotropin,β-hCG), 젖산탈수소효소(Lactic dehydrogenase, LDH)는 진단과 병기결절, 치료반응 판단 및 예후 분석에 도움을 줍니다. 감별진단 질환으로는 음낭수종, 부고환염, 서혜부탈장, 정맥류, 고환염전 등이 있습니다.

 

고환암의 치료

 

치료방법

 

고환암은 외과적 수술, 방사선 및 항암치료의 병합요법으로 전체적으로 70~80%의 높은 치유율을 보입니다. 최근에는 기존의 치료효과를 유지하면서, 불임이나 신경손상 등 치료에 의한 후유증을 줄이기 위한 방법들이 모색되고 있습니다.

 

치료의 부작용

 

후복막림프절절제술로 인해 불임이 초래될 수 있으며, 방사선치료나 항암요법 후에는 돌연변이성 정자가 나타날 위험이 크고 불임이 초래됩니다.

 

재발 및 전이

 

융모암을 제외한 대부분의 고환암은 주로 림프절을 통해서 전이됩니다. 고환암은 대개 후복막강의 림프절로 전이된 후 폐나 다른 장기로 전이됩니다. 융모암인 경우는 림프전이보다는 혈행을 따라 빠르게 전이되므로 초기에서도 거의 다른 부위로 전이된 상태를 보입니다. 1기 정상피종은 근치적 고환절제술 후 예방적 방사선치료 후의 재발은 3~5%에서 나타나며, 2년 이상 경과한 후의 재발 사례도 있습니다. 1기 비정상피종의 재발은 첫 10개월 이내에 주로 일어나며 최근에는 5년 이상의 만기 재발 사례도 보고되고 있어 엄격한 추적 검사가 필요합니다.


1) 고환의 위치 및 구조 

고환은 남성의 음낭 내에 있는 생식기입니다. 고환은 한 쌍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각의 크기는 보통 4×3×2.5cm의 타원형이고, 부피는 15-30ml 정도로 평균은 약 19ml입니다.

고환은 레이디히 세포 (Leydig cells) 또는 간질 세포 (interstitial cells)와 정세관의 두 가지 주요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레이디히 세포에서는 중요한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을 분비하며, 정세관은 남성 생식 생활 기간 동안 매일 약 3천만 개의 정자를 만듭니다. 성인의 정세관은 서톨리 세포 (Sertoli cells)와 생식세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서톨리 세포는 기저막을 따라 존재하며 생식세포의 분화에 필수적인 환경을 제공합니다.

d07e4fc0a2ed360eb6904c8c3f01f0fb_1465444874_2578.png

고환은 백막(tunica albuginea)으로 덮여 있고, 고환 동맥에서 혈액 공급을 받습니다. 혈관과 림프관의 분포가 매우 풍부하며 부교감 신경과 흉추에서 나오는 교감 신경의 지배를 받습니다.
고환은 태아기에 복강에서 발생하여 임신 24-35주 정도에 음낭 내로 하강합니다. 

2) 고환의 기능

고환의 두 가지 주요한 기능은 정자의 생산과 남성호르몬의 합성분비입니다. 남성호르몬은 남성의 성적성숙에 필수적입니다. 남성호르몬은 성선자극호르몬의 분비를 조절하고 근육의 발달을 조절하며 발기기능에 중요한 영향을 주는 시상하부에 작용합니다. 

2. 고환암의 정의 및 종류

1) 고환암의 정의

고환암은 고환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으로, 남성의 악성 종양 중 약 1%정도를 차지하는 비교적 드문 질환이지만 15세에서 35세 사이의 남성에게는 가장 흔한 종양 중의 하나입니다. 

그러나 영상 진단 방법의 발달 및 종양 지표의 개발로 치료 효과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내릴 수 있으며, 방사선학적으로 발견되는 잔존 병소의 수술적 치료와 방사선 치료법, 항암 화학 요법의 발전 및 개발로 인해 현재는 모든 고형 종양 중 가장 예후가 좋은 종양입니다.

2) 고환암의 종류

1940년대 이후 고환 종양의 분류 시도가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가 제정한 분류 체계가 표준 병리 기준으로 적용되고 있으며, 임상적으로는 아래 표와 같이 분류합니다.

d07e4fc0a2ed360eb6904c8c3f01f0fb_1465444909_3559.png

(1) 종자 세포 종양 
정상피종 (seminoma)
전형적 (classic), 역형성 (anaplastic), 정모세포성 (spermatocytic) 정상피종으로 분류됩니다. 전형적 정상피종은 30대에 호발합니다. 역형성 정상피종은 약 5-10%를 차지하며 전형적 정상피종보다 국소침범이 더 흔하며, 전이가 빈번하고 융모성선 자극 호르몬 (hCG)이 생성되는 비율이 더 높습니다. 정모세포성 정상피종은 약 2-12%를 차지하며 주로 50세 이후에 발생합니다.

배아암 (embryonal carcinoma)
배아암은 성인형과 유아형으로 나뉩니다. 성인형은 일반적으로 19-26세의 젊은 남성에게 발생합니다. 정상피종보다 더 빨리 퍼지고 항상 회음부 후면에 있는 림프절부터 침범합니다. 혈행을 따라 폐, 간 등 다른 부위로 전이됩니다. 유아형은 난황 주머니 종양이라고 합니다.

기형종 (teratoma)
소아와 성인 모두에서 관찰됩니다. 크게 성숙형과 미성숙형으로 나뉘며 성숙형은 외배엽, 중배엽, 내배엽에서 유래된 양성 조직 소견을 보이고 미성숙형은 미분화된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화학요법에 저항하며 예후도 나쁩니다.

융모막 암종 (choriocarcinoma)
비정상피종의 치명적인 유형이며 다른 장기로 빠르게 전이됩니다. 대부분 다른 조직과 혼합된 형태로 발견되며, 순수 융모막 암종은 극히 드뭅니다. 순수 융모막 암종은 24-26세의 젊은 연령에서 고도의 융모성선 자극 호르몬(hCG) 상승과 함께 폐 및 뇌의 혈행성 전이암으로 나타나며, 흔히 심한 출혈을 동반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촉진했을 때 고환은 정상 또는 위축되어 있고 여성형 유방이 흔히 나타납니다.

난황 주머니 종양 (yolk sac tumor)
유아 및 소아에서 가장 흔한 고환종양입니다. 성인에서는 다른 대부분 조직형과 조합으로 나타나며 알파 태아 단백질 (α-fetoprotein) 생성에 관여하게 됩니다.

혼합 종자 세포종양
6,000명 이상의 고환암 환자를 관찰한 결과, 60% 이상에서 두 가지 이상의 조직형으로 구성되어 있었고 가장 흔한 것은 배아암, 난황 주머니 종양, 기형종 및 융합세포영양막세포의 조합입니다.

고환상피내암종: 상피내암

고환암 뿐만 아니라 모든 악성 종양에서 전암 병변의 조기 진단이 생존율의 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고환상피내암은 정모세포 생식세포종을 제외한 나머지 고환 종양의 전암 병변으로 여겨집니다. 하지만 고환상피내암의 임상적 중요성, 조기 진단의 필요성 및 상피내암의 치료 등에 대한 이론이 있는 실정입니다.


(2) 비종자 세포 종양

고환 종양 중 일부는 비종자 세포성 종양입니다.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을 분비하는 레이디히 세포 (Leydig cell)와 정자의 성숙에 관여하는 서톨리 세포 (Sertoli cell)에서 유래되는 암이 이에 속합니다.

3. 고환암의 관련통계 

2013년에 발표된 중앙암등록본부 자료에 의하면 2011년에 우리나라에서는 연 218,017건의 암이 발생하였는데, 그 중 고환암은 연 226건으로 전체 암 발생의 0.1%를 차지하였습니다. 인구 10만 명당 조발생률은 0.5건입니다.
연령대별로는 20대가 37.2%로 가장 많고, 30대 32.3%, 40대 9.7%의 순입니다. 
조직학적으로는 2011년의 고환암 전체 발생 건수 226건 가운데 생식세포종양이 94.3%를 차지하였습니다. 생식세포종양 중에서는 정상피종이 52.2%로 가장 많고, 비정상피종 생식세포종양은 41.2%를 차지하였습니다.

d07e4fc0a2ed360eb6904c8c3f01f0fb_1465444966_3936.png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