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그인
  • 회원가입
    1. 암 예보(서울) : 좋음
      미세먼지(서울) : 마스크 미착용
    2. 암 예보(부산) : 좋음
      미세먼지(부산) : 마스크 미착용
    3. 암 예보(대구) : 좋음
      미세먼지(대구) : 마스크 미착용
    4. 암 예보(인천) : 좋음
      미세먼지(인천) : 마스크 미착용
    5. 암 예보(광주) : 좋음
      미세먼지(광주) : 마스크 미착용
    6. 암 예보(대전) : 좋음
      미세먼지(대전) : 마스크 미착용
    7. 암 예보(울산) : 좋음
      미세먼지(울산) : 마스크 미착용
    8. 암 예보(경기) : 좋음
      미세먼지(경기) : 마스크 미착용
    9. 암 예보(강원) : 좋음
      미세먼지(강원) : 마스크 미착용
    10. 암 예보(충북) : 좋음
      미세먼지(충북) : 마스크 미착용
    11. 암 예보(충남) : 좋음
      미세먼지(충남) : 마스크 미착용
    12. 암 예보(전북) : 좋음
      미세먼지(전북) : 마스크 미착용
    13. 암 예보(전남) : 좋음
      미세먼지(전남) : 마스크 미착용
    14. 암 예보(경북) : 좋음
      미세먼지(경북) : 마스크 미착용
    15. 암 예보(경남) : 좋음
      미세먼지(경남) : 마스크 미착용
    16. 암 예보(제주) : 좋음
      미세먼지(제주) : 마스크 미착용
    17. 암 예보(세종) : 좋음
      미세먼지(세종) : 마스크 미착용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으로 더 많은 혜택을 누려보세요.
올캔서 회원가입 하기

암종별 증상 및 치료법

Home>암정보센터> 암종별 증상 및 치료법

직장암 - 장루관리

작성자 : 올캔서|발행일 : 2017-06-15|조회 : 1,359|댓글 : 0

 

장루의 종류(인공항문, 스토마)

장루는 외과수술에 의해 생긴 장출구로 변을 내보내기 위한 우회로입니다. 장루는 신체의 일부분으로 소장이나 대장의 일부를 복벽 밖으로 빼내어 피부와 함께 봉합한 것으로 정상 색깔은 붉은색이고 신경이 없어 만져도 아프지 않습니다. 크기와 모양은 개인마다 다르며 수술 후 차차 작아지기 시작하여 5~6주 후에는 자기 모양과 크기를 갖게 됩니다
회장루
복부의 오른쪽 또는 왼쪽 아래에 위치하며 소장의 끝부분인 회장으로 만든 장루입니다. 하루에 500~1000cc 정도의 묽은 변이 배출되며 다량의 소화효소가 함유된 변으로 인해 장루 주변 피부에 자극을 잘 일으킵니다
회장루

[회장루]

하행/에스상 결장루
복부의 왼쪽 아래에 위치하며 하행결장이나 에스상 결장으로 만든 장루입니다. 변은 평상시와 같은 상태로 배출되며 주치의와 상의되면 장 세척 방법으로 배변관리가 가능합니다
하행_에스상 결장루

[하행_에스상 결장루]

횡행 결장루
복부위 위 중앙에 위치하며 횡행 결장을 이용하여 루프로 장을 들어올려 만들어진 장루입니다. 변은 죽과 비슷한 형태로 약간 되직하게 나옵니다
횡행 결장루

[횡행 결장루]

장루 교환순서

물품준비
장루판, 장루 주머니, 피부보호 필름, 피부보호 연고, 피부보호 파우더, 리무버, 모양자, 비닐주머니, 거즈나 물티슈
교환순서
1> 부착된 주머니와 장루판을 피부에서 부드럽게 제거합니다. 피부에서 판을 제거할 때에는 한 손으로 피부를 눌러주어 피부손상을 적게 합니다. 
2> 장루주위 피부를 물과 로션이 함유되지 않은 젖은 물수건으로 닦은 후 마른 수건으로 닦아 물기를 제거합니다. 
3> 장루의 크기를 모양자로 잽니다. 모양이 원형일 경우 자를 이용하고 불규칙할 경우 본을 떠서 그릴 수도 있습니다. 
4> 장루용 곡가위를 이용하여 측정한 장루의 크기대로 장루판을 오립니다. 
5> 장루 주변 피부에 필요 시 코팅 필름을 뿌리거나 바릅니다(회장루의 경우 반드시 사용합니다). 
6> 장루판에 붙어있는 비닐을 떼어 냅니다. 
7> 필요 시 피부보호 연고를 오려낸 판 안쪽에 얇게 펴 바릅니다(회장루의 경우 반드시 사용합니다). 
8> 장루판을 그림과 같이 피부에 부착시킵니다. 
9> 손이나 뾰족하지 않은 면봉으로 잘 눌러주어 부착이 잘 되도록 합니다. 
10> 부착된 장루판에 장루 주머니를 끼웁니다. 
11> 주머니 부착이 잘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12> 교환 후 부착이 잘 되도록 15분정도 따뜻한 손으로 살짝 눌러줍니다. 
장루교환순서

[장루교환순서]

몰더블 타입 사용시(자르지 않는 판)
장루 판을 잘라내지 않고 원하는 크기와 모양을 손가락을 이용하여 맞춰 장루 판구멍을 안에서 바깥 방향으로 말아서 단단히 눌러 크기를 고정합니다. 장루보다 장루 판 구멍이 크다면 제품 크기를 줄여야 합니다
몰더블_타입

[몰더블_타입]

장루 주위의 피부관리

회장루나 횡행결장루와 같이 대변이 묽게 배설될 경우에는 피부 자극이 많습니다. 피부손상이 있을 경우에는 장루주위 피부를 깨끗하게 닦고 장루용 파우더를 뿌린 후 여분의 분말은 털어내고 피부 보호용 필름을 바르거나 뿌리고 장루판을 부착합니다. 알코올이 포함되지 않은 피부보호 연고를 사용하면 따가움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장루 합병증

소화효소에 의한 손상
주로 회장루에서 소화효소를 포함한 배설물이 피부에 노출되어 생기며 피부가 벗겨지고 진물이 나옵니다. 장루판을 장루에 맞게 자르고 피부보호 파우더를 뿌린 후 피부보호 필름으로 코팅하고, 배설물이 새지 않도록 틈막음 연고로 잘 메꿔 주어야 합니다.
소화현상에의한손상

[소화현상에의한손상]

알러지에 의한 손상
장루판, 피부보호 필름 또는 피부 결제를 사용하는 경우 제품에 대한 과민 반응으로 제품이 닿았던 부위의 홍반이나 가려움이 특징입니다.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 제품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그 제품의 사용을 피하도록 해야 합니다.
알러지에의한손상

[알러지에의한손상]

탈장
복직근이 약한 경우, 지속적인 기침, 장시간 서 있는 경우, 무거운 것을 많이 들 경우 장루 주위 피부가 볼록해 지는 것을 탈장이라고 합니다. 복대를 사용하거나 체중을 조절하여 배가 나오지 않도록 하고, 장기간 서 있거나 앉아있는 자세를 피하도록 하며 배변시 힘을 주지 않도록 합니다. 

심한 경우 주치의와 상담 후 외과적 교정을 고려해야 할 수 있습니다 
탈장

[탈장]

탈장

[탈장2]

장 탈출
복직근의 지지가 약해지거나 복압이 상승된 경우 또는 지방층이 많은 경우에 장이 이전 크기보다 크게 밖으로 튀어나오는 것을 장 탈출이라고 합니다. 똑바로 누워서 손으로 부드럽게 누르면 다시 장이 들어가며 급한 경우 설탕을 장루에 뿌려두면 일시적으로 장루의 크기가 줄어들기도 합니다. 10츠 이상 장이 나오고 위의 방법으로도 들어가지 않거나 장루점막의 색깔이 검게 변한다면 장루판을 조심스럽게 제거한 후 깨끗한 수건으로 장루를 덮고 병원을 방문하도록 합니다.
장탈출

[장탈출]

일상생활

항문주위의 불편감
일시적인 회장루의 경우 수술직후 항문주위 불편감이 있을 수 있으며 이는 좌욕을 실시함으로써 상처치유 촉진과 함께 불편감이 경감될 수 있습니다. 항문을 폐쇄한 수술을 받은 경우 좌욕은 필요가 없으며 항문주위 단단함이 수년간 있을 수 있는데 이런 경우 스폰지로 만든 방석을 이용하거나 장시간 앉은 자세를 피하시는 게 도움이 되고 이 문제는 시간이 지나면서 해결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샤워, 목욕
수술 전과 같이 목욕을 할 수 있으며 장루판을 떼고 목욕을 하는 경우에 물이나 비누가 장루에 해롭지 않고 장루 속으로 물이 들어가는 일은 없으므로 안심하셔도 됩니다. 장루판을 붙인 채로 목욕을 하는 경우에는 방수테이프를 사용합니다.
여가활동
장루 때문에 제한을 받는 일은 매우 적으나 복압을 상승시키는 일은 피해야 합니다. 여행시에는 여분의 부착물을 준비하고 물이 바뀌어 설사의 위험이 있으므로 익숙한 물을 미리 준비하거나 시판되는 생수를 마시도록 합니다. 

운동의 경우 몸싸움이 심하여 장루에 상처를 주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수술 전에 즐겼던 운동을 거의 다 할 수 있으나 무거운 운동기구를 들어올리는 것과 하복부에 무리하게 힘을 가하는 운동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직업
기력이 회복되는 대로 큰 어려움이 없이 종전의 직장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다만 무거운 것을 들어올리는 일이나 장시간 앉아있는 자세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부 생활
성기능은 연령, 신체상태, 수술, 항암치료나 방사선 치료에 따라 개인차가 있습니다. 파트너와 함께 서로 이해하고 부드러운 분위기를 조성하고 체위변경과 작은 주머니나 스토마 캡 또는 주머니 커버 등의 보조기구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한 경우에는 비뇨기과나 부인과 의사와 상의하고 도움을 받으십시오. 장루 자체가 임신을 막는 요인은 아니나 담당의사와 상의하도록 합니다.
병원에 와야 할 때
• 2~3시간 이상 지속되는 복통이 있을 때 
• 장루에서 과다한 출혈이 있을 때 
• 심한 피부자극, 가려움 혹은 심한 궤양이 있을 때 
• 장루 크기의 이상적인 모양변화, 색깔변화가 있을 때 
• 5~6시간 이상 지속되는 심한 액체 배설물이 있을 때 
• 장루판이 1~2일에 한 번씩 떨어지거나 대변 누출이 자주 있을 때 

장루용품의 구입방법 & 보험기준

장루판과 주머니는 병원에서 의료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1주 4개). 장루용품은 최대 6개월치가 처방이 가능하며 택배를 통해 수령합니다. 피부보호용 액세서리 보험 적용은 파우더(연간 60g이내), 피부보호 연고(월 60g), 보호판(주 1개) 이며 외부 의료기상에서도 구입 가능합니다

기타 참고 사항

장애진단 신청
장애인 복지법 시행령에 따라 영구 장루보유자는 장애진단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보건복지부 홈페이지(www.mw.go.kr)를 참조하십시오. 장애 등급 판정은 장루 보유자의 진료기록을 근거로 객관적으로 등급이 판정됩니다. 
복원수술이 불가능한 장루는 수술 이후 신청가능하며 복원수술이 가능한 장루의 경우 장루 조성술 후 1년이 지나야 장애 진단이 가능합니다. 이 경우에는 3년이후에 재판정을 받아야 합니다 
한국장루협회(www.ostomy.or.kr)
장루 관련 상담, 모임 및 장루에 관련된 행사에 참여하여 각종 정보나 경험을 얻을 수 있습니다. 

서울시 종로구 종로5가 20-2 제일한의원 2층(02-3675-4771) 

 

 

출  처 - 국가암정보센터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