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그인
  • 회원가입
    1. 암 예보(서울) : 좋음
      미세먼지(서울) : 마스크 미착용
    2. 암 예보(부산) : 좋음
      미세먼지(부산) : 마스크 미착용
    3. 암 예보(대구) : 좋음
      미세먼지(대구) : 마스크 미착용
    4. 암 예보(인천) : 좋음
      미세먼지(인천) : 마스크 미착용
    5. 암 예보(광주) : 좋음
      미세먼지(광주) : 마스크 미착용
    6. 암 예보(대전) : 좋음
      미세먼지(대전) : 마스크 미착용
    7. 암 예보(울산) : 좋음
      미세먼지(울산) : 마스크 미착용
    8. 암 예보(경기) : 좋음
      미세먼지(경기) : 마스크 미착용
    9. 암 예보(강원) : 좋음
      미세먼지(강원) : 마스크 미착용
    10. 암 예보(충북) : 좋음
      미세먼지(충북) : 마스크 미착용
    11. 암 예보(충남) : 좋음
      미세먼지(충남) : 마스크 미착용
    12. 암 예보(전북) : 좋음
      미세먼지(전북) : 마스크 미착용
    13. 암 예보(전남) : 좋음
      미세먼지(전남) : 마스크 미착용
    14. 암 예보(경북) : 좋음
      미세먼지(경북) : 마스크 미착용
    15. 암 예보(경남) : 좋음
      미세먼지(경남) : 마스크 미착용
    16. 암 예보(제주) : 좋음
      미세먼지(제주) : 마스크 미착용
    17. 암 예보(세종) : 좋음
      미세먼지(세종) : 마스크 미착용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으로 더 많은 혜택을 누려보세요.
올캔서 회원가입 하기

암종별 증상 및 치료법

Home>암정보센터> 암종별 증상 및 치료법

직장유암종 - 증상 / 진단

작성자 : 올캔서|발행일 : 2017-06-15|조회 : 1,196|댓글 : 0

일반적증상

직장유암종의 경우, 약 50%는 증상이 없기 때문에 내시경검사 중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외에 출혈과 드물지만 직장통(rectal pain) 등의 주요 호소증상으로 병원을 찾게 됩니다. 

유암종의 증상은 종양자체에 의한 증상과 종양에서 분비되는 다양한 생화학적 활성 물질에 의해 유발되는 증상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유암종의 원발 종양 자체에 의한 증상으로는 복통이 가장 흔하며 오심, 구토 등의 비특이적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초기에는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종양 자체와 주위 조직에 강한 결합조직형성(desmoplasia)이 생겼을 경우는 장기의 해부학적 변형을 일으켜 이차적으로 장폐쇄나 혈관 폐쇄를 일으킬 수 있으며 드물게 출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유암종 증후군(carcinoid syndrome)은 유암종에서 분비하는 다양한 생화학적 활성물질[세로토닌(serotonin), 브래디키닌(bradykinin), 히스타민(histamine), 가스트린(gastrin), 프로스타글란딘(prostaglandin), P물질 (substance P) 등]에 의해 발생하는데, 이러한 유암종 증후군이 발생했을 경우에 안면부 홍조, 장 운동의 항진,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은 갑자기 발생하며 시간에 따라 악화와 호전이 반복됩니다. 알코올과 치즈, 커피, 운동 등이 유발 인자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보다는 드물지만, 기관지 수축, 심장 판막 이상, 우측 심부전, 관절병증, 근육병증, 부종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전형적인 유암종 증후군은 주로 세로토닌(serotonin)을 생성하는 중간창자 유암종에서 간 전이가 있을 때 발생합니다. 위, 췌장 등에 발생한 유암종은 5%에서만 히스타민(histamin) 분비에 의한 호흡곤란 등을 일으키며, 직장종양에서는 이러한 생화학적 활성 물질의 분비가 없으므로 유암종 증후군의 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유암종 증후군은 전체 유암종의 10%이하로 발생하는데, 이는 유암종이 분비하는 생물학적 활성 물질이 문맥 순환을 거쳐 간에서 해독되므로 작용이 미미하거나 나타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진단방법

직장 유암종을 진단할 수 있는 검사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대장내시경검사
직장유암종의 약 50%는 증상이 없기 때문에 대장내시경검사 중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장내시경검사란 불빛과 유연성 있는 튜브로 대장을 직접 보는 검사방법으로 내시경검사와 동시에 조직검사도 가능합니다. 유암종은 부드럽고 원형의 쉽게 움직이는 점막하 결절로 보이며, 정상 점막 혹은 노란색의 점막으로 덮여 있습니다. 발견되는 크기는 수 mm의 작은 크기에서 수 cm에 이르는 크기까지 다양하며, 주로 중직장 (항문으로부터 5-10cm 상방)에서 발생합니다. 

조직검사를 시행하면 신경내분비세포의 특징이 나타나며, 병리의사는 다양한 형태의 면역조직화학검사[크로모그라닌 A(chromogranin A), NSE(neuron-specific enolase), SYP(synaptophysin)등]를 하게 됩니다. 조직검사에서 진단이 애매한 경우, 혈액 및 소변에 있는 생물학적 활성 물질의 검사가 진단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직장유암종의 내시경 사진

[직장유암종의 내시경 사진]

초음파 내시경(EUS)
초음파내시경(EUS)을 이용한 유암종 진단은 있어서 민감도가 87%, 특이도가 93%로 보고됩니다. 초음파내시경은 유암종의 진단뿐만 아니라 종양의 정확한 크기를 측정할 수 있고 종양의 침윤 깊이가 점막하층에 국한되었는지 근육층까지 침윤되었는지 감별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직장주변 림프절병증(lymphadenopathy)을 측정할 수 있어서 유암종의 치료 방침을 세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대부분의 유암종이 점막하층에 있어 일반적인 내시경 생검으로는 정확한 조직학적 진단이 어려운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 초음파내시경하 세침생검으로 좀더 정확한 조직학적 진단이 가능하다고 보고되기도 합니다.
전산화 단층촬영(CT)
전산화단층촬영(CT)은 특히 종양이 장벽을 넘어서 주변 조직이나 다른 장기를 침범했을 가능성이 있을 때 진단에 더욱 도움을 주는 검사이며, 간이나 림프절 등의 전이 여부를 검사하는 데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자기공명영상촬영(MRI)
간 전이나 림프절 전이를 규명하는데 도움이 되는 검사로, 간 전이를 규명하는 데 전산화단층촬영(CT)보다 정확한 검사로서 전산화단층촬영(CT)검사에서 간 전이가 명확하지 않거나 간내 전이암의 개수를 정확히 파악하고자 할 때 추가 혹은 보조적으로 사용됩니다.
소마토스타틴 수용체 신티그래피(Somatostatin-receptor syntigraphy, SRS)
이 검사법은 특수한 방사선동위원소(Somatostatin analogs, 111-In or other isotopes)를 사용한 특수촬영법으로 일반적인 전산화단층촬영(CT) 혹은 자기공명영상(MRI) 촬영으로 확인되지 않는 원발 병소 혹은 전이 병소를 찾아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민감도는 80-91% 정도로 보고되고 있으며 유암종 환자의 초기검사로서 시행되어야 한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또한 일부에서는 전산화단층촬영(CT)이나 자기공명영상(MRI)을 하든, 안 하든 관계없이 초음파내시경과 소마토스타틴 수용체 신티그래피(SRS)를 검사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24시간 소변 5- HIAA (5- 히드록시인돌초산, hydroxyindoleacetic acid)
5-히드록시인돌초산은 세로토닌(serotonin)대사로 인해 생성되는 산으로 암종 환자의 소변에서 상승하는 물질입니다. 24시간 소변 5-HIAA는 중요한 유암종의 표지자로 특이도는 88%이며 암의 진단뿐 아니라 치료에 대한 반응 정도를 평가하는 데도 유용한 검사입니다. 24시간 채집한 소변에서 5-HIAA의 정상치는 1~5mg 입니다. 소변 채집 도중 바나나, 파인애플, 키위, 건포도, 토마토, 땅콩 등을 섭취할 경우 5-HIAA가 상승할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진행단계

2009년 미국합동암위원회(AJCC)에서는 표준 암병기분류표기법(TNM staging system)에 의해 대장 및 직장유암종의 병기를 다음과 같이 분류하였습니다. 

병기 I종양의 크기가 2 cm 이하이고 점막하층에 국한되어 있으며, 림프절 및 원격 전이가 없음
병기 IIA근육층을 침범하였거나, 점막하층에 국한되고 크기가 2 cm보다 큰 종양으로 림프절 및 원격 전이가 없음
병기 IIB종양이 장막하층까지 침범하거나, 후복막 직장주위 조직을 침범하고 림프절 및 원격 전이가 없음
병기 IIIA종양이 장막이나 다른 장기를 침범하고, 림프절 및 원격 전이가 없음
병기 IIIB크기, 침습 정도와 상관 없이 림프절 전이가 있으나, 원격 전이가 없음
병기 IV크기, 침습 정도, 림프절 전이와 상관 없이 원격 전이가 있음

 

 

 

출   처 - 국가암정보센터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