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그인
  • 회원가입
    1. 암 예보(서울) : 좋음
      미세먼지(서울) : 마스크 미착용
    2. 암 예보(부산) : 좋음
      미세먼지(부산) : 마스크 미착용
    3. 암 예보(대구) : 좋음
      미세먼지(대구) : 마스크 미착용
    4. 암 예보(인천) : 좋음
      미세먼지(인천) : 마스크 미착용
    5. 암 예보(광주) : 좋음
      미세먼지(광주) : 마스크 미착용
    6. 암 예보(대전) : 좋음
      미세먼지(대전) : 마스크 미착용
    7. 암 예보(울산) : 좋음
      미세먼지(울산) : 마스크 미착용
    8. 암 예보(경기) : 좋음
      미세먼지(경기) : 마스크 미착용
    9. 암 예보(강원) : 좋음
      미세먼지(강원) : 마스크 미착용
    10. 암 예보(충북) : 좋음
      미세먼지(충북) : 마스크 미착용
    11. 암 예보(충남) : 좋음
      미세먼지(충남) : 마스크 미착용
    12. 암 예보(전북) : 좋음
      미세먼지(전북) : 마스크 미착용
    13. 암 예보(전남) : 좋음
      미세먼지(전남) : 마스크 미착용
    14. 암 예보(경북) : 좋음
      미세먼지(경북) : 마스크 미착용
    15. 암 예보(경남) : 좋음
      미세먼지(경남) : 마스크 미착용
    16. 암 예보(제주) : 좋음
      미세먼지(제주) : 마스크 미착용
    17. 암 예보(세종) : 좋음
      미세먼지(세종) : 마스크 미착용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으로 더 많은 혜택을 누려보세요.
올캔서 회원가입 하기

암종별 증상 및 치료법

Home>암정보센터> 암종별 증상 및 치료법

폐선암 - 개요

작성자 : 올캔서|발행일 : 2017-06-15|조회 : 1,671|댓글 : 0

폐의 위치

폐(肺, 허파)는 심장과 함께 우리의 가슴 속 공간인 흉강(胸腔, 가슴안)을 채우고 있는 장기입니다. 흉강의 중심에서 약간 왼쪽 앞부분에 심장이 있고, 나머지 공간의 대부분을 좌우 두 개의 폐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폐의 아래쪽에는 근육으로 된 횡격막(橫隔膜, 가로막)이 있어 가슴안과 배안(복강)을 나눕니다.

폐의 구조

숨을 들이 쉴 때 공기는 코나 입을 통해 들어가서 성대를 지나 기관(氣管, trachea)으로 먼저 들어가게 됩니다. 숨관, 숨줄, 또는 숨통이라고도 부르는 기관은 심장의 위쪽 뒤편에서 오른쪽 기관지와 왼쪽 기관지로 갈라져서 각기 오른쪽 폐, 왼쪽 폐로 들어가고, 이들 주(主)기관지는 다시 폐엽기관지-구역기관지-아(亞)구역기관지-소(小)기관지-세(細)기관지의 순으로 마치 나뭇가지처럼 세분되면서 공기가 폐의 모든 부분으로 흐르는 통로 구실을 합니다. 세기관지의 끝마다에는 폐포(肺胞, alveolus, 허파꽈리)라고 부르는, 가스 교환 기능을 지닌 작은 공기 주머니들이 포도송이처럼 달려 있습니다. 

보다 크게 보면 오른쪽 폐는 세 개의 조각 즉 폐엽(肺葉, 허파엽)으로, 왼쪽 폐는 두 개의 폐엽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이들을 각기 우상엽•우중엽•우하엽과 좌상엽•좌하엽이라고 합니다. 좌우의 폐는 각기 가슴막(흉막 또는 폐막•허파막)이라는 두 겹의 얇은 막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성인의 오른쪽 폐는 왼쪽 폐보다 폭이 넓고 길이는 짧으며, 무게는 620g정도이고 전체 폐 기능의 55%를 담당합니다. 왼쪽 폐의 무게는 560g 정도입니다. 

폐의 기능

폐는 우리가 들이마신 공기 중의 산소를 혈액 속으로 받아들이고, 혈액 속 노폐물인 이산화탄소를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폐포를 둘러싸고 있는 무수한 모세혈관을 지나는 혈액 속의 적혈구가, 체내에서 모아 운반해 온 이산화탄소를 버리고 산소를 받아들여 다시 온몸으로 운반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생명 유지의 기본 기능인 호흡작용을 통한 가스 교환입니다. 

기관지에서 공기 흐름이 좋지 않거나 폐포에서 가스 교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호흡곤란을 느끼고, 심하면 생명을 유지할 수 없게 됩니다. 가스 교환 외에도 폐는 호흡에 의해 열을 발산시킴으로써 체온을 조절하고 몸 속에 있는 산(酸)과 염기(鹽基)의 평형을 유지하는 데도 핵심적인 기여를 합니다. 

정의

폐는 우리가 들이마신 공기 중의 산소를 혈액 속으로 받아들이고, 혈액 속 노폐물인 이산화탄소를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폐포를 둘러싸고 있는 무수한 모세혈관을 지나는 혈액 속의 적혈구가, 체내에서 모아 운반해 온 이산화탄소를 버리고 산소를 받아들여 다시 온몸으로 운반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생명 유지의 기본 기능인 호흡작용을 통한 가스 교환입니다. 
기관지에서 공기 흐름이 좋지 않거나 폐포에서 가스 교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호흡곤란을 느끼고, 심하면 생명을 유지할 수 없게 됩니다. 가스 교환 외에도 폐는 호흡에 의해 열을 발산시킴으로써 체온을 조절하고 몸 속에 있는 산(酸)과 염기(鹽基)의 평형을 유지하는 데도 핵심적인 기여를 합니다. 

종류

선암(샘암)이란 특정 물질의 분비를 주된 가능으로 하는 인체의 선세포(腺細胞, 샘세포)에 생기는 암을 두루 이르는 말입니다. 폐의 선암은 폐암 종류 가운데서 발생 빈도가 가장 높습니다. 폐 말초 부위에서 잘 생기고, 여성이나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도 걸리며, 크기가 작아도 전이가 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 들어 발생 빈도가 더 늘어나는 추세를 보이는데, 이는 담배에 함유된 타르 양의 변화, 흡연 습관, 흡연량, 식생활 변화 및 환경적•작업적 요인과 관련된 것으로 보입니다. 

선암은 주로 기관지의 말단부에 생기므로 흉부 단순 X-선 사진에서 조그마한 폐결절이나 폐렴 같은 경화(硬化) 소견(음영)을 보이기도 합니다. 

선암은 종양 세포의 모양과 배열 등 형태학적 특징에 따라 더 세분되는데, 선암은 세엽선암, 유두선암, 세기관지폐포암, 점액형성 충실성 선암 등으로 구분됩니다. 
병리 (선암)
선암은 흉부 단순 X-선 촬영에서 조그마한 폐결절이나 폐렴과 같은 경화(硬化) 소견(음영)을 보이기도 합니다
병리사진 (폐선암의 현미경사진)

[병리사진 (폐선암의 현미경사진)]

수술로 절제한 폐선암 (폐의 선암으로 좌측 폐를 절제한 육안사진소견)

[수술로 절제한 폐선암 (폐의 선암으로 좌측 폐를 절제한 육안사진소견)]

 

 

관련통계

2016년에 발표된 중앙암등록본부 자료에 의하면 2014년 우리나라에서는 217,057건의 암이 발생했는데, 그 중 폐암은 남녀를 합쳐서 24,027건, 전체 암 발생의 11.1%로 4위를 차지했습니다. 인구 10만 명당 조(粗)발생률(해당 관찰 기간 중 대상 인구 집단에서 새롭게 발생한 환자 수. 조사망률도 산출 기준이 동일)은 47.3건입니다. 

남녀의 성비는 2.3 : 1로 남자에게 더 많이 발생했습니다. 발생 건수는 남자가 16,750건으로 남성의 암 중에서 2위를 차지했고, 여자는 7,277건으로 여성의 암 중 5위였습니다. 남녀를 합쳐서 연령대별로 보면 70대가 36.7%로 가장 많았고, 60대가 26.2%, 80대 이상이 16.9%의 순이었습니다. 

조직학적(국제질병분류ICD-10 코드 C34)으로는 2014년의 폐암 전체 발생 건수 24,007건 가운데 암종(carcinoma)이 86.1%, 육종(sarcoma)이 0.2%를 차지했습니다. 암종 중에서는 선암이 43.5%로 가장 많았고, 편평상피세포암이 22.5%, 소세포암이 11.4%를 차지했습니다. 

(암종이란 암의 거의 전부를 차지하는 유형으로 표피나 점막, 샘 조직 같은 상피조직에서 생기는 악성 종양을, 육종은 비상피성 조직에서 발생하는 악성 종양을 이릅니다. ‘암종’과 ‘암’은 본디 같은 말이나, ‘암’의 경우엔 육종까지 포함하는 넓은 의미로 쓰입니다.)

 

 

폐암의 조직학적 형태에 따른 발생 빈도 2014년 폐암(C34) 발생 건수 전체 ]

조직학적 형태 Histological group

발생건수

cases

%

1. 암종 (Carcinoma)

20,660

86.1

1.1 편평상피세포암 (squamous-cell carcinoma)

5,400

22.5

1.2 선암 (adenocarcinoma)

10,436

43.5

1.3 소세포암 (small-cell carcinoma)

2,733

11.4

1.4 대세포암 (large-cell carcinoma)

353

1.5

1.5 기타 명시된 암 (other specified carcinomas)

1,738

7.2

2. 육종 (Sarcoma)

42

0.2

3. 기타 명시된 악성 신생물

(Other specified malignant neoplasm)

27

0.1

4. 상세 불명의 악성 신생물

(Unspecified malignant neoplasm)*

3,278

13.7

총 계

24,007

100.0

 

* 785  명의 DCO 포함 . (Death Certificate Only, DCO : 전체 암 등록 환자 중 사망진단서에서만 암으로 확인된 경우임 )

 

( 보건복지부 중앙암등록본부 2016  년 12 월 발표자료 ) 

 

출  처 - 국가가암정보센터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