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그인
  • 회원가입
    1. 암 예보(서울) : 좋음
      미세먼지(서울) : 마스크 미착용
    2. 암 예보(부산) : 좋음
      미세먼지(부산) : 마스크 미착용
    3. 암 예보(대구) : 좋음
      미세먼지(대구) : 마스크 미착용
    4. 암 예보(인천) : 좋음
      미세먼지(인천) : 마스크 미착용
    5. 암 예보(광주) : 좋음
      미세먼지(광주) : 마스크 미착용
    6. 암 예보(대전) : 좋음
      미세먼지(대전) : 마스크 미착용
    7. 암 예보(울산) : 좋음
      미세먼지(울산) : 마스크 미착용
    8. 암 예보(경기) : 좋음
      미세먼지(경기) : 마스크 미착용
    9. 암 예보(강원) : 좋음
      미세먼지(강원) : 마스크 미착용
    10. 암 예보(충북) : 좋음
      미세먼지(충북) : 마스크 미착용
    11. 암 예보(충남) : 좋음
      미세먼지(충남) : 마스크 미착용
    12. 암 예보(전북) : 좋음
      미세먼지(전북) : 마스크 미착용
    13. 암 예보(전남) : 좋음
      미세먼지(전남) : 마스크 미착용
    14. 암 예보(경북) : 좋음
      미세먼지(경북) : 마스크 미착용
    15. 암 예보(경남) : 좋음
      미세먼지(경남) : 마스크 미착용
    16. 암 예보(제주) : 좋음
      미세먼지(제주) : 마스크 미착용
    17. 암 예보(세종) : 좋음
      미세먼지(세종) : 마스크 미착용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으로 더 많은 혜택을 누려보세요.
올캔서 회원가입 하기

암종별 증상 및 치료법

Home>암정보센터> 암종별 증상 및 치료법

악성골종양 - 치료

작성자 : 올캔서|발행일 : 2016-06-09|조회 : 994|댓글 : 0

1. 악성 골종양의 치료방법

 

최근 방사선학적인 진단 방법의 발달과 항암화학요법 및 방사선 치료의 발달에 의해 악성 골종양에 대한 치료 결과가 크게 호전되고 있습니다. 종양의 종류, 크기, 위치, 암의 진행 정도, 환자의 나이, 전신 건강 상태 등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지며 골종양은 수술, 방사선, 항암제 등을 조합하여 치료하므로, 골연부종양 전문의, 방사선종양학 전문의, 항암제치료 전문의가 팀을 이루게 됩니다. 

 

1) 수술적 치료

 

수술 방법도 과거에는 절단술이 이루었으나 최근에는 극히 제한된 경우에만 이러한 수술이 시행되며 대부분의 경우 사지의 기능을 보존하면서 종양을 적출하는 사지 구제술(보존술)의 비율이 80-90% 이상을 차지하며 보편화되는 추세입니다.

 

수술은 일차적 치료가 되며, 항암제 및 방사선 치료와 동반할 때 절단 없이 종양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절단술이 주를 이루었으나 최근에는 극히 제한된 경우에만 시행되며 80-90%이상에서 사지의 기능을 보존하면서 종양을 적출하는 사지 구제술(보존술)이 보편적으로 시행됩니다. 

 

(1) 절제 범위에 따른 수술의 분류

 

적절한 수술 방법과 치료 결과를 평가하기 위해 종양의 절제연에 대한 평가가 중요합니다. 종양의 어느 부분에서 절제하였는지에 따라 그림과 같이 분류합니다.


d07e4fc0a2ed360eb6904c8c3f01f0fb_1465446650_6076.png

① 병소 내 절제연 수술

종양의 실질 내에서 절제되는 것으로 일부 양성 종양에서만 시행이 가능한 것으로 절개 생검과 소파술이 있습니다. 

② 병소 변연부 절제연 수술

종양 주위의 반응층에서 절제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반응층이란 종양 주위에 존재하는 부분으로 이 부분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한 종양 세포(미세 전이)가 있다고 간주합니다.

③ 광범위 절제연 수술

종양 및 반응층, 주위의 정상 조직을 충분히 포함하여 절제하는 경우로 악성 종양의 경우 반드시 광범위 절제를 해야만 완치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악성 종양에서 광범위 절제를 할 경우 종양에서 5cm의 거리를 두고 절제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④ 근치적 절제연 수술

종양과 함께 종양이 발생한 구획 전체를 절제하는 방법입니다. 재발성 종양이나 침윤성이 강한 악성 종양일 경우 시행합니다.

(2) 사지 절단 여부에 따른 수술의 분류

① 절단술

절단술은 과거에 종양을 근치적으로 절단하는 대표적인 방법이었습니다. 최근에는 항암화학요법이 발달하면서 사지 구제술(사지 보존술)을 이용하여 치료하는 추세이나 종양이 큰 경우(주요 혈관, 신경이 포함된 종양, 광범위 절제술로 충분히 종양을 절제할 수 없는 경우), 수술 후 재발하였거나 치료하기 어려운 합병증이 생겼을 때, 또는 감염이 동반되어 다른 재건술을 시도할 수 없을 때에는 절단술이 시행됩니다. 이 시술은 종양의 수술적 치료에서 가장 마지막으로 시행되는 것이므로 충분한 절제연 확보가 바람직합니다.

② 사지 구제술 (사지 보존술)

사지 구제술(사지 보존술)이란 종양이 있는 다리나 팔을 절단하지 않고 치료한다는 의미입니다. 기존의 절단술과 달리 종양으로부터 충분한 절제연을 가지도록 광범위 절제술을 시행한 뒤 각종 기구를 이용하여 절제술로 소실된 뼈와 연부 조직을 재건해줌으로써 사지를 보존하는 수술 방법입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종양의 완전한 절제이며, 이것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어떤 방법의 재건술을 하더라도 좋은 예후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최근에는 수술 기법 및 항암화학요법의 발달로 절단술보다는 사지 구제술(사지 보존술)로 치료하는 추세이며 약 90% 이상의 환자에게 시행되고 있습니다. 

사지 구제술(사지 보존술)의 절대적인 적응증이나 금기증은 없습니다. 하지만 가능하면 종양이 작고 뼈 안에 국한되어 주위 연부 조직으로의 침범이 적을수록 좋으며, 절단하지 않고도 광범위 절제연을 얻을 수 있어야 합니다.

사지 구제술은 결손된 조직을 재건하는 방법에 따라 종양 대치물 삽입술, 동종 골이식술, 자가 골이식술, 절제 유합술 등으로 나뉩니다. 각 방법은 모두 장단점이 있으므로 환자의 상태, 종양의 위치나 크기 등을 고려하여 방법을 결정하며 한 가지 방법이 아니라 여러 가지 방법을 조합하여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종양 대치물 삽입술
 종양의 제거로 발생한 결손부 전체를 금속으로 된 삽입물로 대체하는 수술입니다. 관절 치환술(관절 대치술)을 동시에 할 수 있고 근육이나 인대를 직접 금속 삽입물에 고정하는 등 기능적으로 우수합니다. 
또 견고한 골 고정을 통해 수술 후 즉시 안정성을 얻을 수 있어 조기 거동 및 물리 치료가 가능하고 성장기 아동의 경우 키에 맞춰 늘어나는 특수 제작된 종양 대치물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비용이 많이 들고, 시간이 지나면 금속의 피로 현상으로 인한 금속 삽입물의 파괴나 해리가 발생하여 재수술을 요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동종 골이식술
 이 방법은 우리나라에서 시행하기에는 현실적으로 상당한 어려움이 있습니다. 방법은 특수 처리한 다른 사람의 뼈를 결손부에 삽입하는 것으로 골을 기증하는 기증자가 유지되는 한 뼈를 공급 받을 수 있습니다. 인체의 뼈이므로 모양과 크기가 다양하며 결손된 뼈와 같은 뼈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골관절 이식인 경우 인대, 관절낭 등 관절 연부 조직들을 재건함으로써 금속 대치물에 비해 자연스러운 관절 기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간이 오래 걸리기는 하지만 일부분의 경우 이식골(뼈)을 자신의 뼈로 다시 바꿀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단점으로는 무엇보다 이식한 뼈가 환자 자신의 뼈와 아물어 붙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감염 등의 합병증이 많고, 감염성 질환의 전파 가능성, 동종 골의 흡수 또는 골절 가능성이 있으며, 정확한 크기의 동종 골 선택이 어렵고, 거부 반응 등이 있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동종 골의 확보 자체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동종 골-종양 대치물 복합체
 이론적으로 동종 골 이식술과 종양 대치물의 장점을 모두 가질 수 있습니다. 관절 부분은 금속 대치물로 하고 골간부 쪽은 동종 골을 사용하여 환자의 골과 견고하게 금속 내 고정을 하며, 동종 골과 금속 대치물 사이는 골 시멘트를 이용하여 고정합니다. 
실제로 우리나라에서는 동종 골 대신 자가 골을 저온 살균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식 골과 환자의 골 사이가 아물어 붙는 게 확실하게 이루어진다면, 골 결손이 큰 부위의 재건에서 전체를 모두 금속 대치물로 바꾸는 것보다는 좀 더 생물학적으로 유리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자가 골이식술
 골종양이 있던 뼈를 재사용하는 방법과 다른 부분의 뼈를 이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재사용하는 경우는 종양을 뼈에서 제거한 뒤 남은 종양세포에 대해 고온 처리(고온 증기 소독법 등), 저온 처리(파스퇴르법, 60-70도에서 15-30분 처리) 그리고 방사선 조사 등을 시행한 뒤 그 뼈를 재사용하는 것입니다. 
종양에 의한 골 파괴가 심한 경우에는 사용할 수 없지만 자가 골을 사용하므로 해부학적인 원형을 거의 보존한 상태에서 뼈가 환자에게 정확히 맞고, 상대적으로 비용이 적게 들며, 면역학적이나 질병의 전염 등의 문제가 없으므로 유용한 방법입니다. 
다른 부분의 뼈를 이식하는 경우 주로 골반뼈인 장골과 다리뼈인 비골을 주로 사용합니다. 
우리나라처럼 동종 골(뼈)을 구하기 어려운 나라에서 많이 사용 중이나 처리한 골의 골절, 감염, 뼈가 붙지 않거나 또는 뼈가 붙는데 시간이 아주 오래 걸리는 등의 합병증이 많습니다. 


절제 관절유합술
 젊고 활동적이며, 안정적이고 동통 없는 다리가 필요한 환자에게 적응성이 있으며, 어떤 재건술보다 더 강한 신체적 활동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 방법은 영구적인 치료로 할 수도 있으며, 종양 대치물 삽입술 후 항암화학요법 기간 중에 생길 수 있는 피부 괴사 및 연부 조직의 문제점을 피하기 위하여 종양 절제 후 일시적으로 시행했다가 1-2년이 지난 뒤 종양 대치물을 이용하여 움직일 수 있는 관절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3) 골종양 수술 후 주의점

골종양 제거술, 특히 육종 제거술 및 사지 구제술(사지 보존술)은 대단히 큰 수술로 감염에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재활 치료를 통하여 새로운 사지를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게 되는데 정기적인 병원 방문 및 검사는 골종양의 수술 후에 매우 중요합니다. 

악성 종양의 경우 수술 후 암 세포를 완전히 없애기 위해 방사선 치료 또는 항암약물치료가 필요하며, 재발을 관찰하기 위해 정기적인 골종양 전문의의 진찰이 필요합니다. 정기 검사에는 진찰, 방사선검사, 핵의학검사, 혈액검사 및 다른 특수검사 등이 포함됩니다. 골종양은 수년 후에도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검사가 필수적입니다. 

2) 항암화학요법 

항암화학요법은 수술과 같이 시행되며 수술 전의 항암화학요법은 암의 크기를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수술 후 항암 화학요법은 수술 효과를 유지하고 남아 있는 암 세포를 죽이는 역할을 하며 미세 전이를 없애고 원격 전이의 빈도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항암화학요법의 원칙은 가능한 고용량을 사용하고, 빨리 시작하며, 여러 약제를 병용하여 사용하는 것입니다. 특히 골육종의 경우 수술 전, 후 항암화학요법이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방사선 치료 

방사선 치료는 암 조직이 있는 부위에 시행되는 치료로, 종양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방법의 치료가 시행됩니다.

일반적으로 골종양은 방사선 감수성이 낮은 종양이라 일부 악성 종양에서만 선택적으로 시행되어 왔으나, 기능 유지가 강조되는 사지 구제술(사지 보존술)의 치료 개념이 도입되면서 일부에서 방사선 치료의 역할이 매우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유잉 육종은 방사선에 아주 민감한 종양이기 때문에 방사선 치료만으로 65~75%에서 치유가 가능하며, 항암화학요법과 병용 시 90~95%에서 국소 치유가 가능합니다. 소아에게는 골육종, 유잉 육종 등에 사용될 수 있고, 골 성장이 끝난 후 발생하는 간엽 종양 중 연골 육종이 방사선 치료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는 전이성골종양에도 상당히 효과적이고 완화 치료로도 쓰이며 악성 골 림프종에서도 효과적입니다.

4) 내분비 치료 

전립선암이나 유방암에 의한 전이성 골종양에서 남성 호르몬이나 여성 호르몬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5) 면역 치료 

정상 생체 내에 존재하는 면역 반응을 치료에 이용하는 방법으로 최근 면역학과 분자생물학의 발전으로 면역 치료의 항암 효과가 높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6) 유전자 요법

최근 특정 단백질 및 관련 유전자를 표적으로 하는 분자생물학적 치료 방법에 많은 연구와 임상적인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특정 표적을 겨냥한 효과적인 암 치료 방법임이 증명되고 있으며, 기존의 항암제 치료 혹은 방사선 치료와 병용할 경우 더욱 효과적인 치료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7) 각 암종별 치료 방법

(1) 골육종

골육종은 방사선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으므로 수술과 항암화학요법을 시행합니다. 종양 주위의 정상 조직을 충분히 포함하여 절제하는 광범위 또는 근치적 절제연을 수술을 시행합니다. 최근에는 항암화학요법을 먼저 시행하여 종양의 크기를 작게 한 후 수술을 하여 사지를 보존하고 수술 후 다시 항암화학요법을 시행하게 됩니다. 

(2) 연골 육종 

연골 육종의 치료는 광범위 절제술이 최선의 치료 방법이며 방사선 치료나 항암화학요법은 이차적인 역할을 합니다. 성장이 느리고 전이가 서서히 일어나므로 광범위 절제술이 가능한 육종이 예후가 좋으며 조직학적 등급, 종양의 크기, 절제연 등이 예후에 영향을 미칩니다. 충분한 절제연을 가진 광범위 절제가 되었을 경우 골육종보다 좋은 예후를 보입니다. 

수술적 절제가 불가능한 경우에 일시적으로 종양의 성장을 억제하기 위해 방사선요법을 시행하기도 하며 조직학적 악성도가 높은 경우에는 항암화학요법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3) 유잉 육종 

유잉 육종은 방사선 치료나 항암화학요법에 잘 반응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는 시행 후 다른 육종(특히 골육종)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나 수술이 불가능하거나 수술 절제연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에는 시행될 수도 있습니다. 광범위 절제를 통한 수술을 시행하고 항암화학요법을 병행하는 것이 치료의 근간이 됩니다.

(4) 전이성 골종양 

전이성 골종양의 치료 목적은 동통의 완화, 척추 신경의 마비 회복, 병적 골절의 예방과 치료, 기능 회복 그리고 생명 연장에 있습니다. 과거에는 골 전이가 발견되면 대부분 수술적 치료는 포기하고 항암화학요법만 시행하거나 통증 조절만 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최근에는 수술 기법과 항암화학요법의 발전으로 골 전이 병소도 적극적으로 치료함으로써 생존 기간의 질적, 양적 향상을 도모하는 추세입니다. 

치료 방법은 국소적 요법과 전신적 요법이 있습니다.
국소적 요법은 수술로 전이된 종양을 긁어내거나 방사선 치료를 하는 것으로 주로 유방암, 갑상선암, 전립선암 등에서 전이한 경우에 시행합니다. 

전신적 요법은 항암화학요법, 방사선 동위원소 치료(갑상선암 등에서 시행), 호르몬 치료(유방암 등에서 시행) 등이 있습니다.

8) 증상에 따른 치료방법 

골실질이 감소되거나, 종양, 감염 등으로 의해 약해진 부위에서 작은 충격이나 일상적 움직임으로 골절이 발생한 병적 골절 의 경우, 종양을 제거하지 않으면 뼈가 붙지 않으므로 종양을 긁어내는 소파술을 시행합니다. 이후에 골 시멘트와 금속을 이용해 고정을 하면 수술 후 빨리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종양을 긁어내는 것은 병변 내 절제술이므로 수술 후 미세 전이를 치료하기 위해 방사선 치료를 추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병적 골절이 일어나지는 않았지만, 방사선 검사 상으로 병적 골절이 일어날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경우(임박 골절) 골절이 일어나기 전에 예방적인 수술을 시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임박 골절의 판단에는 방사선 검사가 중요하며, 골 전이암의 크기나 뼈의 부위 등에 따라 골절의 위험도를 평가합니다. 때로는 적절한 방사선 치료에도 불구하고 통증이 호전되지 않는 경우에 예방적 수술로서 시행되기도 합니다.

2. 악성 골종양 치료의 부작용 

1) 수술의 부작용

(1) 절단술

절단술의 대표적 합병증으로는 관절 구축, 신경종, 환각지 그리고 환각통이 있습니다. 

관절 구축은 절단한 부분의 관절이 굳는 것입니다. 수술 후 조기에 근육 및 관절 운동을 하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가벼운 구축은 물리 치료로 해결할 수 있으나 심한 경우 수술로 이완시켜 주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신경종은 신경 절단부가 흉터 조직에 유착이 되어 생기며 대부분 신경의 절단부에 발생합니다. 

환각지와 환각통은 절단 수술 후 절단되어 없어진 부위가 남아있는 듯한 착각을 가지거나 그 부위에 통증이 있는 것을 말합니다. 대부분 의지를 장착하면 감소되거나 사라지지만 간혹 심한 경우는 신경종 제거술이나 약물 치료, 정신과 치료나 전기 자극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2) 사지 구제술(사지 보존술) 

사지 구제술(사지 보존술) 후의 초기 합병증은 20-35% 정도입니다. 가장 흔한 합병증은 피부 괴사로서, 이것은 금속이나 뼈 바깥쪽의 근육이나 다른 연부 조직이 부족하여 피부 피판이 직접 덮이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부작용이 생기면 화학요법이나 방사선요법을 바로 시행할 수 없으므로 환자의 예후에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신경 손상으로 인한 마비 증상, 혈관 손상이나 혈전으로 인한 순환 장애가 올 수 있습니다. 대퇴사두근의 절제 정도, 사지의 길이 변화, 수술 후 고정 기간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관절의 기능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하는 자가골과 동종 골을 이식 할 경우, 이식된 골과 환자의 뼈 사이가 잘 붙지 않거나, 이식된 골의 골절, 위축 또는 흡수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종양 대치물을 이용한 재건술을 시행한 경우 조기합병증에는 피부 괴사와 관련된 창상 문제, 감염, 종양대치물 불안정성 및 탈구, 신경 및 혈관 손상, 수술 후 관절 운동지연으로 인한 관절 강직 등의 조기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피부괴사 등의 창상 문제는 특히 근위 경골에서 흔한데, 이는 종양주위 연부조직의 광범위한 절제로 인하여 혈액 순환이 좋지 않은 피부가 남게 되고, 주위 근육 조직도 부족하게 되어 종양 대치물이 피부 바로 밑에 놓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근위 경골 부위에 종양 대치물을 이용한 재건술시행시, 비복근(gastrocnemius muscle)의 일부를 떼어 피판으로 덮는 수술방법(flap surgery)을 통해 피부괴사 및 감염 발생률을 감소시키고 있습니다. 수술 후 항암화학요법을 해야 하는 환자는 관절 운동의 소홀로 인해 강직이 많이 발생하므로 이를 막기 위해 항암화학요법을 시작하기 전까지 가급적 많은 운동범위를 얻도록 하며, 항암화학요법 중에도 지속적인 재활 운동을 하도록 해야 합니다. 종양 대치물의 장기합병증에는 지연 감염(delayed infection), 종양 대치물 무균성 해리(aseptic loosening), 종양 대치물의 파단(metal failure), 폴리에틸렌 마모(polyethylene wear), 피로골절 등이 있습니다. 장기 생존 환자가 많아짐에 따라 무균성 해리(aseptic loosening)가 장기적인 합병증의 상당 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재사용하는 자가 골과 동종 골을 이식 할 경우, 이식된 골과 환자의 뼈 사이가 잘 붙지 않는 불유합, 이식된 골의 골절, 감염, 흡수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불유합의 경우 수술후 1년 이상이 경과되어도 골 유합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 불유합으로 판정하는데, 11-17%정도에서 발생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불유합의 원인으로는 수술적으로 불완전한 고정이 이루어졌거나, 수술 후 항암화학요법 또는 방사선 치료의 영향 등을 들 수 있겠습니다. 관절 연골을 포함한 동종 골관절 이식술(osteoarticular allograft)을 시행한 경우 특히 하지에서는 관절연골의 마모와 연골하 골의 붕괴가 진행되어 관절기능을 소실할 수도 있습니다.

2) 항암화학요법의 부작용

항암화학요법 후 나타나는 부작용은 항암제의 종류에 따라 다르며, 같은 항암제를 같은 용량으로 투여하더라도 환자에 따라 부작용의 정도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골수 기능 저하, 소화 및 간 기능 저하, 탈모증, 신경 및 심장 기능의 부작용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3) 방사선 치료의 부작용

방사선 치료의 부작용은 방사선이 적용된 특정 부위나 범위, 조사된 방사선의 양, 환자의 전신 상태에 따라 각기 다르게 나타납니다. 급성으로 나타나는 부작용은 방사선 치료 직후 식욕 감퇴, 무력증, 오심, 구토 등이 있으며 쉬거나 약을 먹으면 호전될 수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 후 1~3주 내에 발생할 수 있는 피부 홍반, 건성표피 탈락, 탈모 등의 증상은 방사선 치료가 끝난 후 2~4주 내에 회복되며, 방사선 치료 6개월 ~2년 후에는 섬유화, 수축, 위축, 성장 장애, 속발성 골절과 속발성 암 발생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골육종 환자의 대부분이 소아이므로 방사선 치료 후 성장 및 기능 장애가 발생하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를 요합니다.

3. 악성 골종양의 재발 및 전이 

원발성 악성 골종양의 특징은 조기에 주로 혈류를 통해서 전이한다는 것인데 폐나 다른 뼈부위로 주로 전이됩니다. 

수술 당시 암의 진행된 정도가 심할수록 국소적인 재발이나 전이 가능성은 높아지게 됩니다. 그러나 암의 생물학적 특성이 다양하므로 모든 환자들은 정기적으로 주의 깊게 재발이나 전이 여부를 검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항암화학요법의 발달에 따라 원발성 골 육종 환자의 생존율이 크게 향상되었지만 초진 시 원격 전이가 있었던 경우나 종양이 재발된 경우에는 장기생존율이 20% 미만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국소 재발은 단순 방사선검사나 자기공명영상(MRI) 등의 검사를 하게 되며, 전이가 일어나면 가장 먼저 폐에 전이되고 다음으로 다른 뼈에 전이를 하므로 전이 여부는 흉부 전산화단층촬영(CT)과 전신 골 스캔(bone scan) 검사 또는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 검사를 통해 합니다.90%에서 2년 이내에 국소재발이 발생하므로 통상적으로 수술 후 2년까지는 매 3개월마다 외래를 통해 재발 및 전이 여부에 대한 검사를 시행하고 이후 5년까지는 6개월마다, 5년이 지나면 1년마다 추적 관찰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골 조직에는 림프계가 없기 때문에 전이는 혈액으로 이루어지는데, 골육종은 진단 시 15-20%에서 전이를 확인할 수 있으며 가장 흔한 전이 장소는 폐입니다. 치료 후 국소 재발율은 약 5-10%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연골 육종은 충분한 광범위 절제술 후의 국소 재발율이 10-15%이지만 전이가 느려 5년 후에도 약 15%의 환자에게서 발견되므로 예후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10-15년의 추적 조사가 필요합니다. 주로 폐에 전이하며 국소 림프전이는 드뭅니다.

유잉 육종의 국소 재발율은 약 20-30%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로 폐와 다른 뼈로 전이를 잘하나 국소 부위 또는 림프절 전이는 드뭅니다.

4. 악성 골종양의 치료현황 

1) 악성 골종양의 종류별 치료 현황

(1) 골육종

골육종의 경우 사망률과 사지절단의 비율이 계속 감소하고 있습니다. 이는 항암화학요법의 발달과 각종 의료 장비의 발전에 의해 종양을 효과적으로 제거한 뒤 결손된 부분을 다시 재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과거에는 주로 절단술을 시행하고 5년 생존율도 20% 이하였으나 최근 항암화학요법과 사지 구제술(보존술)을 시행 후 5년 생존율이 70~80% 정도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예후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로는 수술 전 항암화학요법에 의한 종양 괴사 정도와 병기, 종양의 크기, 해부학적 위치, 병적 골절의 유무 등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진단 시 전이된 경우는 장기생존률이 환자의 20-30%정도로 낮습니다. 

(2) 연골 육종

연골 육종은 적절한 수술 후의 5년 생존율은 조직학적 등급 Ⅰ인 경우 90%, Ⅱ인 경우 81%, Ⅲ에서는 29%로 보고되고 있으며,전체적인 5년 생존율은 50-90%, 10년 생존율은 35-70%입니다. 그러나 전이가 늦으므로 연골 육종의 예후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10-15년의 추적 조사가 필요합니다.

(3) 유잉 육종

유잉 육종의 예후는 항암화학요법이 도입되기 이전에는 5년 생존율이 10% 이하였습니다. 하지만 최근 효과적인 항암화학요법의 병용으로 진단 당시 전이가 없고 국소적이며 수술과 항암화학요법을 시행하는 경우 5년 생존율이 50-70%로 크게 향상 되었습니다. 하지만 진단 당시 15-28% 정도에서는 이미 전이가 되어 있는데 이 경우는 5년 생존율이 30% 이하입니다. 골육종에 비해서 수년 이후에도 국소 재발이나 전이를 나타내는 경우가 흔해 장기적인 추적 관찰이 필요합니다.

(4) 전이성 골종양

전이성 골종양의 예후는 주로 원발 암의 종류와 병기에 영향을 받습니다. 장관골에 병적 골절을 동반한 전이성 골종양의 경우는 평균 18.6개월의 생존율을 보이며 전립선암의 경우 29.3개월, 유방암 22.6개월, 신장암 11.8개월 그리고 폐암의 경우 3.6개월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병적 골절이 발생하기 전 보행이 가능했던 환자들 중 94%가 수술 후 보행이 가능했으며, 85%에서 현저하게 동통이 감소되었습니다.

그러나 치료 당시 병이 얼마나 진행되었나에 따라 치료 성적은 차이가 있습니다. 
고악성도이면서 항암화학요법에 효과가 있으면 70~80% 정도의 생존율을 보이고, 항암화학요법에 효과가 없으면 60% 정도의 생존율을 보입니다. 저악성도의 경우는 82% 정도의 생존율을 보입니다.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