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그인
  • 회원가입
    1. 암 예보(서울) : 좋음
      미세먼지(서울) : 마스크 미착용
    2. 암 예보(부산) : 좋음
      미세먼지(부산) : 마스크 미착용
    3. 암 예보(대구) : 좋음
      미세먼지(대구) : 마스크 미착용
    4. 암 예보(인천) : 좋음
      미세먼지(인천) : 마스크 미착용
    5. 암 예보(광주) : 좋음
      미세먼지(광주) : 마스크 미착용
    6. 암 예보(대전) : 좋음
      미세먼지(대전) : 마스크 미착용
    7. 암 예보(울산) : 좋음
      미세먼지(울산) : 마스크 미착용
    8. 암 예보(경기) : 좋음
      미세먼지(경기) : 마스크 미착용
    9. 암 예보(강원) : 좋음
      미세먼지(강원) : 마스크 미착용
    10. 암 예보(충북) : 좋음
      미세먼지(충북) : 마스크 미착용
    11. 암 예보(충남) : 좋음
      미세먼지(충남) : 마스크 미착용
    12. 암 예보(전북) : 좋음
      미세먼지(전북) : 마스크 미착용
    13. 암 예보(전남) : 좋음
      미세먼지(전남) : 마스크 미착용
    14. 암 예보(경북) : 좋음
      미세먼지(경북) : 마스크 미착용
    15. 암 예보(경남) : 좋음
      미세먼지(경남) : 마스크 미착용
    16. 암 예보(제주) : 좋음
      미세먼지(제주) : 마스크 미착용
    17. 암 예보(세종) : 좋음
      미세먼지(세종) : 마스크 미착용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으로 더 많은 혜택을 누려보세요.
올캔서 회원가입 하기

암종별 증상 및 치료법

Home>암정보센터> 암종별 증상 및 치료법

기저세포암종 - 치료

작성자 : 올캔서|발행일 : 2016-06-10|조회 : 1,406|댓글 : 0

치료

 

1. 치료방법

 

기저세포암은 거의 생명을 위협하지는 않지만 주로 안면부에 발생하고, 국소적이지만 지속적으로 조직을 파괴합니다. 재발된 경우는 좀 더 공격적이 됩니다. 

 

한국인에게는 피부암의 발생 빈도가 낮아 이에 대한 인식도가 낮습니다. 그래서 병변이 진행된 후나 부적절한 치료를 받고 재발하여 피부과에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적절하게 치료된 종양의 재치료 후 재발율이 50%까지도 보고된 바 있습니다. 

 

치료의 목적은 종양을 완전 제거하면서 기능적, 미용적으로 최적의 결과를 얻는 것입니다. 

치료 방법 중 수술적 치료로는 외과적 절제술, 모즈 수술, 소파 및 전기 소작술, 냉동수술 등이 있고 비수술적 치료로는 방사선 치료와 국소 항암화학요법, 국소 광역동 치료법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주요 부위가 아닌 곳의 작은 병변은 냉동수술이나 소파 및 전기 소작술로 제거할 수 있는데 병변의 특성 등 여러 요인에 의해 치료 결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d07e4fc0a2ed360eb6904c8c3f01f0fb_1465539904_7321.png

1) 외과적 절제술

병변 주위의 정상 경계부를 일부 포함하여 종양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가장 흔히 사용되는 치료방법입니다. 수술에 의한 피부 결손이 심한 경우에는 피부이식을 함으로써 부족한 피부를 채웁니다. 이렇게 하면 기저세포암은 완치될 수 있습니다. 이 암의 발생부위가 안면의 중심부에 집중되어 있다고 해서 눈, 코, 입의 변형을 피하고자 수술범위를 줄이게 되면 재발할 위험이 있습니다. 전이할 염려가 없다고는 하지만, 얼굴 중심부에서 국소 재발을 반복하게 되면 주위의 근육, 연골, 뼈 등의 조직을 파괴하면서 더 깊은 곳으로 침윤하기 때문에, 처음 수술에서 충분히 절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2) 모즈현미경도식 수술(모즈수술)

모즈현미경도식 수술은 제거한 조직에서 종양 세포의 존재를 400배 현미경 하에서 확인해 가면서 종양을 완전히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발견된 종양 세포를 그림이나 폴라로이드 사진으로 제작한 도식과 비교하여 위치를 확인하고 그 부위를 다시 절제하여 나갑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종양의 절제 절편 경계부 전부에서 암세포가 없는 것이 확인되면 결손부를 복원합니다. 
모즈현미경도식 수술의 장점은 종양 수술 시 얼굴인 경우, 병변의 완전 제거와 최대한의 정상조직 보존을 모두 만족시킨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모즈 냉동조직 절편처리 및 현미경 판독, 재건 수술기법 등에 대한 숙련된 기술을 겸비한 의사와 기사가 있어야 하고 수술 과정이 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적응증은 재발의 위험도를 가진 기저세포암으로 재발성 기저세포암, 침윤성, 경화성, 소결절성 기저세포암이나 눈 주위나 귀 주위 또는 비구순 주름 등 재발이 잦은 부위의 병변 또는 2 cm 이상의 큰 병변 그리고 신경 주위의 침윤이 있는 경우입니다. 그 외 조직 보존이 필요한 부위라든지 환자가 젊은 경우에 해당됩니다. 

d07e4fc0a2ed360eb6904c8c3f01f0fb_1465539964_0903.png

3) 소파 및 전기소작술

소파 및 전기 소작술은 국소마취 하에서 피부를 소독한 후 실시합니다. 먼저 보이는 종양을 큐렛(소파기)으로 종양의 둘레보다 2~4mm 정도 바깥쪽까지 긁어냅니다. 다음에 전기소작기로 정상조직을 1 mm 정도 더 제거합니다.
이 방법은 1cm 미만의 종양에서는 효과가 좋고 흉터가 다른 치료법보다 더 적게 남는다는 장점이 있지만 5년 내 재발률이 목이나 몸체에서 8.6%, 사지에서와 얼굴에서 17.5%로 높은 수치를 보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1 cm 미만의 표재성 또는 결절성 기저세포암에 쓰입니다. 이 같은 전기소작술은 고주파 전류를 이용하므로 심박 보조 조정기(cardiac pacemaker)에 장애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인공 심박동기를 하고 있는 사람은 반드시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4) 냉동수술

냉동수술은 피부 조직을 파괴하는 정도의 영하의 온도에 병변을 노출하는 것입니다. 성공적인 냉동수술을 위해서는 종양 내부조직의 온도가 영하 50℃에서 60℃까지 도달해야 합니다. 냉동수술이 끝난 직후에는 보통 치료 부위에 국소적 홍반이나 부종이 나타납니다. 삼출성의 병변이 1~3일 정도 지속되고 그 후에 딱지가 형성되는데 이러한 과정은 약 일주일 정도 걸립니다.
얼굴에 냉동수술을 적용하면 약 4~6주 정도 걸리며, 그 외 몸통이나 팔다리에 냉동수술을 적용했을 때는 약 12~14주 정도 걸립니다.

5) 방사선 치료

방사선 치료는 수술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은 광범위한 병변이거나 환자의 전신적인 건강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 적응증이 될 수 있으며 외과적 수술의 보조요법으로도 시행 할 수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의 장점은 치료 부위가 코, 안검, 구순일 때는 조직을 보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치료는 젊은 환자에게는 최우선 치료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6) 국소 항암화학요법

항암제인 5-FU(fluorouracil)를 국소적으로 병변 부위에 바르는데, 이는 표재성 기저세포암에 사용되나 재발률이 높습니다. 적극적인 치료가 어려워 완화의료적인 치료로 접근하고 있는 환자에게 쓸 수 있습니다. 그 외 알다라®크림(imiquimod)은 보통 일주일에 5회 정도 바릅니다. 이러한 약제를 사용할 때는 바르기 전, 후 약한 비누를 이용해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도록 합니다. 또한 약제를 사용하기 전 반드시 의사와 상의하도록 합니다.

7) 그 외 치료법

국소 혹은 전신 광감작제와 레이저 혹은 비레이저 광원을 사용하는 광역동 치료는 표재성 기저세포암에 효과적으로 사용되어 오고 있으나 두터운 종양에서는 재발률이 높습니다.
전반적인 관점에서 볼 때, 전절제술이나 모즈 수술 등의 외과적 수술의 치료율이 높기 때문에 비수술적 치료는 재발률을 고려하여 적응증을 신중히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밖에 인터페론을 병변내 주입하는 방법이 있으나 일반적인 치료법이 아닙니다.

2. 치료의 부작용

1) 외과적 수술법

외과적 수술법 특히 모즈현미경도식 수술은 시술함에 있어 다른 시술보다 더 많은 전문 인력이 필요하며 시술 시간이 오래 걸리고 또 여러 장비가 필요합니다. 
발생 가능한 합병증은 상처가 감염되거나 통증과 부종이 올 수 있고 때에 따라서는 보기 싫은 흉터 등으로 재복원을 위한 성형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2) 냉동수술

냉동수술 후에 부종과 수포가 발생할 수 있고 진물이 흐르며 딱지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두피, 손, 발에 위치한 병변의 치료 후 동통이 발생하기 쉬우나 진통제가 필요한 경우는 드뭅니다. 항응고제를 복용 중인 환자에게서 흔하진 않지만 출혈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윗입술이나 가슴의 병변을 치료한 경우 비후성 반흔이 남을 수 있고, 하지와 등쪽에서는 시술 후 과색소 침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방사선 치료

방사선 치료는 암을 완벽히 제거하려는 목적 보다는, 고식적인 치료로 사용하거나 혹은 수술 후에 보조적으로 사용되는데, 방사선 치료 도중 방사선을 쬐는 부위에 암이 재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지속적인 방사선 치료로 인해 방사선을 쪼인 피부에 흉터를 남길 수 있으며, 또한 몸통이나 사지에서는 모세혈관 확장증이 발생하거나 피부색의 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국소 항암화학요법

피부에 연고를 바르는 경우 피부 발적이나 피부의 착색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약이 피부의 겉쪽에 있는 암에는 영향을 미치나 안쪽에 있는 암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있어 재발의 가능성이 수술적 치료보다 높습니다. 알다라크림(imiquimod)의 경우도 수포, 근육통, 오한, 기침, 귀울혈, 호흡곤란 등이 올 수 있는데 이런 경우 의사에게 바로 알리도록 합니다. 

3. 재발 및 전이

기저세포암은 치료 후 5년간 또는 그 이상 추적 관찰되어야 합니다. 보통 기저세포암을 치료한 환자의 36~50%가 5년 내 재발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재발의 위험군을 살펴보면 얼굴의 중앙, 눈 주위, 귀 바퀴에 발생한 경우 그 크기가 6mm 이상일 때, 뺨이나 이마, 목과 머리에 생긴 경우 10mm 이상일 때 그리고 몸체와 사지에 발생한 경우 20mm 이상일 때입니다. 그 외 종양의 경계가 불분명한 경우, 종양이 빨리 자라는 경우, 재발한 종양일 때, 그리고 수술에서 종양을 완전히 제거하지 못한 경우, 조직학적으로 경화성 기저세포암인 경우와 소결절성 그리고 기저편평세포암일 경우 재발률이 높습니다.
기저세포암의 전이는 0.01~0.1%로 매우 드문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림프행성 및 혈행성 전파로 림프선, 폐, 뼈로 전이되고 이어서 간 등 다른 장기와 피부, 피하지방층으로도 전이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치료를 한 경우 대부분 기저세포암 환자의 예후는 좋은 반면, 전이가 된 경우에는 예후가 좋지 않아서 평균 생존기간을 8~10개월 정도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