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그인
  • 회원가입
    1. 암 예보(서울) : 좋음
      미세먼지(서울) : 마스크 미착용
    2. 암 예보(부산) : 좋음
      미세먼지(부산) : 마스크 미착용
    3. 암 예보(대구) : 좋음
      미세먼지(대구) : 마스크 미착용
    4. 암 예보(인천) : 좋음
      미세먼지(인천) : 마스크 미착용
    5. 암 예보(광주) : 좋음
      미세먼지(광주) : 마스크 미착용
    6. 암 예보(대전) : 좋음
      미세먼지(대전) : 마스크 미착용
    7. 암 예보(울산) : 좋음
      미세먼지(울산) : 마스크 미착용
    8. 암 예보(경기) : 좋음
      미세먼지(경기) : 마스크 미착용
    9. 암 예보(강원) : 좋음
      미세먼지(강원) : 마스크 미착용
    10. 암 예보(충북) : 좋음
      미세먼지(충북) : 마스크 미착용
    11. 암 예보(충남) : 좋음
      미세먼지(충남) : 마스크 미착용
    12. 암 예보(전북) : 좋음
      미세먼지(전북) : 마스크 미착용
    13. 암 예보(전남) : 좋음
      미세먼지(전남) : 마스크 미착용
    14. 암 예보(경북) : 좋음
      미세먼지(경북) : 마스크 미착용
    15. 암 예보(경남) : 좋음
      미세먼지(경남) : 마스크 미착용
    16. 암 예보(제주) : 좋음
      미세먼지(제주) : 마스크 미착용
    17. 암 예보(세종) : 좋음
      미세먼지(세종) : 마스크 미착용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으로 더 많은 혜택을 누려보세요.
올캔서 회원가입 하기

암종별 증상 및 치료법

Home>암정보센터> 암종별 증상 및 치료법

요도암 - 치료

작성자 : 올캔서|발행일 : 2016-06-10|조회 : 1,541|댓글 : 0

치료

 

1. 요도암의 치료방법 

 

요도암의 표준 치료 방법은 수술을 통한 절제이며 절제 범위는 요도암의 위치와 병기에 의해 결정됩니다. 일반적으로 요도의 입구에 가까운 앞 요도암은 수술적 절제가 가능하며 예후가 좋은 반면 요도 중 방광쪽에 가까운 뒤 요도암은 광범위한 국소 침윤이나 원격 전이를 종종 보여 불량한 예후를 가집니다. 그 외 방사선 치료와 항암화학 요법이 있으며 진행된 요도암의 경우에는 방사선 치료 후 수술적 치료를 시행하는 병합 요법을 적용하기도 합니다. 

 

1) 요도암 치료의 종류 

 

(1) 수술적 치료

전기소작 및 절제

 초기 병변의 경우 전기를 이용한 절제

 

레이저 수술

 초기 병변의 경우 레이저 빔을 이용한 절제

 

절제술

 수술로서 종양을 절제하는 방법

- 임파선 절제술: 골반이나 서혜부 림프절을 절제

- 방광요도 절제술: 방광과 요도를 제거하는 수술

- 방광전립선 절제술: 방광과 전립선을 제거하는 수술

- 전골반 절제술: 방광, 요도, 자궁 및 질을 절제하는 수술

- 음경 부분절제술: 요도를 둘러싸고 있는 음경을 부분 절제하는 수술

- 음경 전절제술: 음경 전체를 절제하는 수술


d07e4fc0a2ed360eb6904c8c3f01f0fb_1465541813_8726.png

요도를 수술적으로 제거하는 경우에는 소변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통로를 새로 만들어 주는 요로 전환술이 필요합니다. 방광까지 제거하는 경우에는 장루와 유사하게 소장이나 대장을 이용하여 길을 만들어 몸 밖으로 연결하여 소변이 배출될 수 있게 합니다.

(2) 방사선 치료

방사선 치료는 고에너지의 X-ray 혹은 방사선을 이용하여 암세포를 파괴하는 치료입니다. 외부 방사선 치료와 내부 방사선 치료로 구분됩니다.

(3) 항암화학 요법

항암제를 이용하여 요도암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요도암은 조직형에 따라 항암제 종류가 달라집니다.

(4) 병합 요법

수술 치료, 방사선 치료, 항암화학 요법 등을 병합하여 치료하는 방법으로, 예를 들어 수술적 치료 후에 보조 방사선 치료 혹은 보조 항암화학 요법을 시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2) 성별과 발생 부위에 따른 요도암의 치료 방법

요도는 해부학적으로 남성과 여성이 다른 구조를 가지고 있고 발생 부위에 따라 치료 방법에 차이가 있습니다. 다음은 성별과 발생 부위에 따른 요도암의 치료 방법입니다.

(1) 여성 요도암
앞 요도암
 대개 요도 입구의 표면 근처에 위치하고 국소 종양인 경우가 많으며 림프절 전이 빈도가 낮아 국소 절제로 치료가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국소 환상절제와 질의 전벽 일부를 함께 수술적으로 절제합니다. 레이저 빔을 이용한 치료와 방사선 치료를 적용하기도 합니다. 진행된 경우에는 방광, 요도, 질, 자궁을 제거하는 골반 전반부 절제술을 시행하고 요로 전환술을 시행합니다. 

뒤 요도암
 요도 중 방광과 가까운 부위에 발생한 침윤성 요도암 혹은 요도 전체에 걸쳐 발생한 경우에는 방광요도 절제술 및 질의 부분 혹은 완전 절제와 같은 광범위한 절제가 필요합니다. 이는 수술 후에도 매우 불량한 예후를 보이기 때문에 수술 전 및 수술 후에도 방사선 요법이나 항암화학 요법을 시행하는 병합 요법을 시행합니다.

방사선 치료
 앞 요도에 발생한 작은 병변의 경우에는 방사선 단독 요법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뒤 요도, 방광 경부, 혹은 요도 전체를 침범한 경우에는 외부 방사선 치료와 근접 치료 (brachytherapy)의 병합 요법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방사선 치료만을 이용한 진행성 요도 종양의 경우 약 50%에서 고용량의 방사선 조사에도 불구하고 국소적 재발이 발생합니다.

병합 요법
 진행성 요도암의 경우에는 광범위한 외과적 절제나 고용량의 방사선 단독 요법으로는 부작용이 높고 치료 결과 또한 만족스럽지 않습니다. 때문에 수술 전 후 방사선 치료, 항암화학 요법, 그리고 방광요도 절제술, 수술 중 방사선 요법 등이 적용되고 있으나 아직 장기간의 치료 결과는 확실치 않습니다.

(2) 남성 요도암

남성의 요도 종양은 수술 치료 또는 수술과 방사선 치료의 병합 요법을 시행합니다. 방사선치료는 수술을 거부하거나 수술의 적응증이 되지 않는 낮은 병기의 요도 입구쪽 앞 요도 종양에서 이용될 수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는 음경을 보존할 수 있다는 이점은 있으나 부작용 및 새로운 종양의 발생을 막을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전이 요도 종양은 항암화학 요법, 방사선 치료와 수술을 함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음경 요도암
 표면 근처에 위치하는 암이나 상피내암과 같은 조기 병변인 경우에는 요도 내시경을 이용한 절제 및 소작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종양이 요도해면체를 침범한 경우와 먼쪽 음경요도의 절반 내로 국한된 경우에는 2cm 정도의 안전 범위를 확보하여 부분 음경 절제술을 시행합니다. 침윤성암이 몸쪽 음경요도 혹은 요도 전체에 발생한 경우에는 완전 음경 절제술의 적응증이 됩니다. 샅고랑 림프절이 촉지되고 원격 전이의 증거가 없는 경우에는 샅고랑 및 장골 림프절 절제술의 적응증이 됩니다. 예방적인 림프절 절제술의 효과는 없으며, 샅고랑 림프절의 비대가 관찰되는 경우는 골반 림프절 절제술도 병행합니다.그 외 레이저 및 방사선 치료를 적용하게 됩니다. 

망울-막 요도암
 초기에는 내시경적 절제나 부분 절제 후 단-단 문합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초기에 발견되는 경우가 드물어 예후가 불량한 경우가 대부분이며 항암화학 요법, 방사선 치료와 수술을 병용하는 병합 요법이 필요합니다. 외과적으로 완전 절제를 하는 것이 낮은 재발율과 장기 생존을 보이고 있어 방광전립선 절제술, 골반림프 절제술, 완전 음경절제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샅고랑 림프절 절제술은 림프절이 비대된 경우에만 시행하여 골반강내 림프전이가 있으면 완치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전립선 요도암
 전립선 요도의 표면 근처 병변의 경우에는 내시경 절제술, 또는 요도경유 전립선 절제술을 시행하며, 상피내암종이면 요도경유 전립선 절제술 후 BCG를 방광에 주입하고 이와 같은 치료에 반응이 없거나 계속 진행되면 방광전립선 절제술과 요도 절제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전립선 실질을 침범하고 방광의 기저부를 침범하고 있는 경우에는 방광전립선 절제술과 전요도 절제술을 시행해야 합니다. 전립선 실질의 침범이 있으면 예후가 불량하고 근치 방광전립선 절제술을 시행하지만, 근치 수술을 할 수 없는 경우나 요로기능을 보존할 목적으로 항암화학 요법 후 광범위한 경요도적 전립선 절제술을 하기도 합니다. 전립선 요도에서 발생한 이행 세포암은 대부분 방광암과 동반되므로 방광암의 치료에 준합니다.

2. 치료의 부작용

여성 요도암의 경우, 방사선 치료와 관련하여 합병증으로 장 폐색, 누공, 요도협착, 요실금 등의 만성적인 합병증이 15-40%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병합 요법을 시행한 환자의 약 1/3에서 치료 후 창상 치유, 골반 감염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 방사선 치료는 만성적인 음경의 부종과 요도협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3. 재발 및 전이

여성 요도종양은 80% 이상에서 이미 근육이나 국소부위 림프절에 침범된 상태로 진단되며 전체 요도나 방광쪽에 가까운 뒤 요도에 발생한 경우에 더 진행된 상태로 진단되게 됩니다. 여성에서 림프절의 전이는 남성과 유사하며 진단 시 요도암 환자의 30%에서는 샅고랑 림프절의 종대가 관찰되며 이 중 20%에서는 골반 림프절의 전이를 동반하고 있습니다. 앞 요도에서 발생하는 종양은 샅고랑 림프절로, 뒤 요도나 전체 요도에서 발생하는 종양은 골반 림프절로 전이가 됩니다. 진단 당시 골반 밖으로의 원격 전이는 드뭅니다. 

남성 요도종양은 요도주위 조직을 직접 침범하거나 요도해면체의 혈관조직으로 전이되기도 하며, 망울-막 요도암이 발생한 경우에는 전립선, 샅, 음낭 피부 등으로 직접 전이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전이는 림프를 통해 일어납니다. 림프관을 통한 전이는 요도암의 발생 위치에 따라 차이가 있어 앞 요도에서는 샅고랑 림프절로 주로 전이가 발생하며 뒤 요도의 경우에는 골반 림프절로 흔하게 전이가 일어납니다. 요도암 환자에서 서혜부 림프절이 촉지되는 경우가 20% 정도에서 발생하며 대개 전이를 시사합니다. 

먼 곳 전이는 드물지만 전이 된다면 폐, 간, 뼈와 뇌로 전이가 됩니다. 

4. 치료현황

국소 치료를 위한 가장 중요한 예후 인자는 해부학적 발생 위치와 종양의 병기이며 낮은 병기의 앞 요도암은 높은 병기의 뒤 요도암에 비해 예후가 좋습니다. 병기, 병변 부위, 림프절 전이 여부가 생존율의 예측인자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진행된 병기에 있어 불량한 예후 인자로는 주위 장기의 침윤, 연부 조직의 침윤으로 인해 절제면 음성을 얻을 수 없는 경우 (완전 절제가 불가능한 경우), 림프절 전이, 전이 병변에 대한 부적절한 치료 등이 있습니다. 국소 진행성 병변에서 단일 치료는 흔히 실패하게 되고 국제적인 5년 생존율은 20% 이하가 되며 국소 재발이 66% 이상이 됩니다. 전립선요도 종양에서 침윤성 요도암의 5년 생존율은 6-26% 정도로 불량한 예후를 보입니다. 외요도구암의 5년 생존율은 60-90%이나, 그 외의 경우는 20-40%로 낮습니다.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