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그인
  • 회원가입
    1. 암 예보(서울) : 좋음
      미세먼지(서울) : 마스크 미착용
    2. 암 예보(부산) : 좋음
      미세먼지(부산) : 마스크 미착용
    3. 암 예보(대구) : 좋음
      미세먼지(대구) : 마스크 미착용
    4. 암 예보(인천) : 좋음
      미세먼지(인천) : 마스크 미착용
    5. 암 예보(광주) : 좋음
      미세먼지(광주) : 마스크 미착용
    6. 암 예보(대전) : 좋음
      미세먼지(대전) : 마스크 미착용
    7. 암 예보(울산) : 좋음
      미세먼지(울산) : 마스크 미착용
    8. 암 예보(경기) : 좋음
      미세먼지(경기) : 마스크 미착용
    9. 암 예보(강원) : 좋음
      미세먼지(강원) : 마스크 미착용
    10. 암 예보(충북) : 좋음
      미세먼지(충북) : 마스크 미착용
    11. 암 예보(충남) : 좋음
      미세먼지(충남) : 마스크 미착용
    12. 암 예보(전북) : 좋음
      미세먼지(전북) : 마스크 미착용
    13. 암 예보(전남) : 좋음
      미세먼지(전남) : 마스크 미착용
    14. 암 예보(경북) : 좋음
      미세먼지(경북) : 마스크 미착용
    15. 암 예보(경남) : 좋음
      미세먼지(경남) : 마스크 미착용
    16. 암 예보(제주) : 좋음
      미세먼지(제주) : 마스크 미착용
    17. 암 예보(세종) : 좋음
      미세먼지(세종) : 마스크 미착용
/var/www/html/theme/2017_ver/head.php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으로 더 많은 혜택을 누려보세요.
올캔서 회원가입 하기

의료업계 동향

Home>올캔서 뉴스>의료업계 동향

가족력 있다면 '유전성 유방암 검사'로 관찰해야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자 : healthy 댓글댓글 : 0건 조회조회 : 386회 작성일작성일 : 18-07-11 16:04

본문

여성들에게 유방암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질환이다. 특히 유방암을 앓고 있거나 가족 중 유방암 환자가 있다면 ‘유전성 유방암 검사’가 필요하다.

최근 영국에서는 컴퓨터 시스템의 오류로 유방암 검진을 받지 못해 최대 270명이 조기 사망했을 가능성이 제기돼 충격을 전했다. 2009년 행정상의 문제로 45만명의 여성에게 유방암 검사 통지가 전달되지 못해 이 중 270여명이 사망했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기 때문이다.

유방암은 여성이라면 누구나 두려워하는 질환이다. 우리나라에서는 10만명당 52.1명이 유방암에 걸리는데 이는 아시아국가 중에서도 높은 발생률이다. 2015년 국내 여성의 암 발생률 기준 2위가 유방암이다.   

1523249303296_xpL8LMCWhm
올해 3월 부산시 수영구에서 열린 ‘2018 핑크런 대회’ 참가자들이 달리고 있다. 이 행사는 유방암과 유방건강에 대한 인식향상을 위해 매년 5개 도시에서 열리는 축제로 대회 참가비는 유방암 환자의 수술비 및 검진 지원에 쓰인다. 출처|한국유방재단

세계보건기구 통계상 여성암 사망 원인 1위에 해당하고, 국내에서도 2000년부터 2015년까지 사망자의 수가 약 2배 증가했을 만큼 여성에게 위협적인 질환이다. 하지만 유방암은 예후가 좋고 초기에 발견하면 더 쉽게 치료가 가능하다. 조기 발견 시, 5년 상대생존 국한일 경우 98% 국소일 경우 90%에 달한다. 따라서 자각증상이 느껴진다면 지체하지 말고 하루라도 빨리 병원을 찾아야 한다.

유방암은 노화, 생활습관, 환경 등의 요인이 작용하는데, 약 30%가 유전적 요인으로 알려져있다. 따라서 가족 중 유방암에 걸린 사례가 있는 경우, 유방암으로 한쪽 유방을 절제한 경우 등은 유전자 변이 유무를 검사해서 추이를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 

할리우드 배우 안젤리나 졸리가 자신의 브라카1(BRCA1) 유전자에 변이를 미리 확인한 후 유방절제술을 통해 유방암에 걸릴 확률을 87%에서 5%로 줄인 사실이 화제를 모은 바 있다. BRCA1, BACA2 유전자는 유방이나 난소세포 안에서 DNA 복제에 이상이 생기면 수리해주는 역할을 담당하는데 BRCA 유전자에 변이가 생기면 유방암의 발병 위험도를 60~80% 높이게 된다.

BRCA 유전자는 유방암은 물론 유전성 난소암과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따라서 유전자 검사를 통해 유전적 결함을 찾아낸다면 유방암, 난소암을 조기 발견하고 예방적 조치를 취하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GC녹십자지놈 최종문 전문의는 “혈액검사를 통해 유방암 보인자로 드러날 경우 암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여 집중 관리를 통해 유방암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돕는다”며 “물려 받은 유전자를 바꿀 수는 없지만 적극적인 검사와 치료를 선택하는 것은 본인의 몫으로, 국가가 검진비를 지원하는 5대 주요 암 가운데 유일하게 발생률이 계속 증가하고 있는 유방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생에 걸친 관찰과 관리가 반드시 병행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건강보험이 적용된 BRCA 유전자 검사 대상은 유방암 혹은 난소암이 진단되고 환자의 형제자매(2촌) 이내의 가족 중 1명 이상 유방암 혹은 난소암이 있는 경우, 환자 본인에게 유방암, 난소암이 동시에 발병된 경우, 40세 이전에 진단된 유방암, 남성 유방암, 양측성 유방암, 상피성 난소암 등이다.

검사 결과는 유전자 변이가 발견되지 않은 경우, 발견된 경우, 발견되었지만 암과의 인과관계가 명확하지 않은 미분류 변이인 경우로 나뉜다. 유전자 변이가 발견된 환자는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약제를 이용한 예방, 예방적 수술 등을 할 수 있다. 약물 요법으로는 타목시펜(Tamoxifen)을 사용하게 되는데 반대측 유방에 2차로 암이 발생할 위험률을 53% 감소시킨다.

원문보기:
http://www.sportsseoul.com/news/read/656908#csidxbff27a7ebeff97f8ff8fd83ce6ddbc5 onebyone.gif?action_id=bff27a7ebeff97f8ff8fd83ce6ddbc5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