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강도와 자각도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자 : healthy 댓글댓글 : 0건 조회조회 : 1,580회 작성일작성일 : 17-10-24 17:15본문
운동 강도와 자각도
암치료 전 · 후의 운동은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체력에 맞춰 해야 한다는 것을 환자들도 모르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나 간혹 더 열심히 운동을 하면 더 빨리 건강해지지 않을까 싶어 무리한 운동을 하는 환자도 있다. 이럴 경우 자칫 과도한 운동으로 도리어 회복이 더뎌지거나 건강을 더 해치는 경우도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예를 들어 암환자들은 수술 후 항암이나 방사선 치료 중에 피로를 느끼기 쉽다. 이럴 때 의료진은 운동이 피로를 줄일 수 있으므로 운동을 꾸준히 하라고 권한다. 그러나 이 때도 욕심은 금물이다. 과도한 운동으로 오히려 피로가 심해질 수 있기 때문. 무엇보다도 내 몸이 감당할 수 있는 적당한 강도로 운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암환자가 처음 운동을 계획할 때는 운동처방의 4가지 구성요소를 고려해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다. 운동처방의 4가지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다.
운동 형태 : 어떤 운동을 할 것인가? (유산소운동, 근력운동, 유연성운동 등)
운동 빈도 : 얼마나 자주 할 것인가? (주 3회, 주 5회, 매일 등)
운동 강도 : 얼마나 힘들게 할 것인가? (저강도, 중강도, 고강도 운동)
운동 시간 : 얼마나 오랫동안 할 것인가? (30분, 1시간, 1시간30분 등
출 처 -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098644&cid=51009&categoryId=51009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