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 효능 부작용 먹는법 총정리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자 : 천체관측 댓글댓글 : 0건 조회조회 : 2,193회 작성일작성일 : 18-05-23 10:40본문
안녕하세요 동희주재 입니다. 오늘은 생각보다 더 몸에 좋은 곡식! 바로 보리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맛도 좋고 생김새도 귀여운 보리! 어떠한 효능이 있고 어떠한 부작용이 있는지, 어떻게 먹어야 좋을지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보리 효능 으로는 보리는 칼로리와 당질이 낮고 식이섬유가 쌀의 3배이상 풍부, 소량 섭취로도 포만감을 주고 이뇨작용을 하기 때문에 다이어터라면 꼭 함께해야 할 곡물입니다.
더불어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추고 소화를 돕고, 체내 노폐물을 배출하며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노화방지, 피지발생을 억제하고 피부가 윤택해지는 효과까지 있으니 여성분들께서 더욱 챙겨 드시면 좋은 곡물입니다.
건강적인 측면으로 볼때는 보리가 나트륨 배출을 도와 고혈압 증상이 있는 분들에게도 이롭고 베타글루칸이 풍부하여 혈당을 조절해주기 때문에 당뇨가 있는 분들에게도 좋은 곡물입니다.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해 간기능 개선, 간 건강을 돕고 혈행을 원활하게 개선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고지혈증과 같이 혈행이 원활하지 못한 분들이 꾸준히 드시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뿐만아니라 세포의 면역기능을 높여 암세포 발생, 증식을 억제하며 피로회복, 스트레스 해소, 변비 예방, 소화 도움, 장 건강 도움 등 안먹으면 손해라고 할 정도로 다양한 영양분과 효능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서구화 된 식습관으로 인해 점점 산성화 되어 건강을 해치게 되는데 보리는 이러한 몸을 알칼리화 시켜 각종 질병의 위협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줍니다.
하지만 이러한 보리라도 부작용이 있을 수 있는데 성질 자체가 차가운 작물이기 때문에 몸이 차가운 사람이나 과민성대장증후군 과 같이 장이 많이 약해 질병이 있는 경우에 많이 먹게되면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 할 수 있고 보리에 부족한 영양성분들이 있는데 다이어트나 건강에 이롭다고 보리만으로 주식을 해결하게 되면 영양결핍이 올 수 있습니다.
고루 양질의 영양분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쌀과 보리, 콩과 같은 곡물을 혼합하여 잡곡밥을 먹는것으로 상호간에 부족한 영양분을 채워주어 건강한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리를 볶아 차로 마시면 좋은 경우가 있는데 바로 '열'이 날 때와 장염과 같은 질병으로 인해 '설사' 증상을 보일때 입니다. 보리는 성질이 차기 때문에 열을 내려주는데 도움을 주고, 장속 유익균을 번식시켜 장건강을 튼튼하게 돕습니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보리는 사람 몸속 오장과 심장을 튼튼하게 한다고 합니다. 그만큼 건강에 이로운 곡물이지만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소화가 느리고 쌀보다 많이 씹어야 하기 때문에 아이들이 먹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쌀과 보리의 비율은 7:3정도가 좋다고 합니다. 좋다고 욕심내지 마시고 적정량, 적절히, 꼭꼭 씹어서 드시고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보리 효능 부작용 먹는법 총정리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 http://sdchy825.tistory.com/83?category=768015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